검색어 입력폼

[간호학]중이염 교육자료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7.05.13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진주종성 만성 중이염 환자에게 교육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목차

♤ 소리는 어떻게 들리는 건가요?
♤ 중이염이 있을 때는 어떤 증상이 있나요?
♤ 중이염에 걸렸을 때는 무엇을 주의해야 하며 치료방법은 어떤 것이 있나요?
♤ 진주종성 만성 중이염이란 무엇인가요?
♤ 수술 후 이런 합병증도 있을 수 있습니다!
♤ 수술 후 관리 요령은 이러합니다!

본문내용

♤ 소리는 어떻게 들리는 건가요?

사람의 귀는 구조적으로 외이, 중이, 내이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소리는 외이도(귓구멍)를 통하여 전달되면 고막이 떨게 됩니다. 고막의 진동은 이소골(중이 내에 존재하는 3개의 작은 뼈)을 거쳐 내이(달팽이관)로 전달됩니다. 중이는 고막에서부터 달팽이관(와우)의 직전까지의 공간을 말합니다. 외부의 소리가 공기의 진동을 일으키고, 이 진동이 고막과 3개의 이소골을 차례로 거쳐 달팽이관으로 전달됩니다. 달팽이관에서는 이 진동을 신경신호로 바꾸는 작용이 일어나고, 이 신경신호가 청신경을 통하여 뇌로 전달되면 우리는 비로 소리를 느낄 수 있는 것입니다. 중이의 안쪽은 대기와 같은 공기압을 가지고 있으며, 공기는 유스타키안 관(이관)이라 불리는 좁은 관을 통해 목에서 중이로 들어오게 됩니다. 하품을 하거나, 침을 삼킬때 이 작업이 이루어지는데, 이 일이 하루에 1000번가량 일어납니다.



♤ 중이염이 있을 때는 어떤 증상이 있나요?

고막으로부터 내이에 이르기까지의 부분을 가운데 귀, 중이(中耳)라고 하며, 이곳의 염증이 중이염입니다. 중이염은 심한 귀의 통증 등을 일으키다가 방치될 경우는 머리의 중요 기관들로 염증이 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청력손실을 만들고, 어린이인 경우에는 학습능력을 저하시켜 심지어는 언어 발달까지 지연시킬 수 있는 질환입니다.
중이의 염증으로 인한 고막의 파열이 치유되지 않을 경우, 고막천공 뿐만 아니라 이소골 주위의 상처조직 등이 생기게 되므로 청력장애가 생기게 되며, 그 외에도 귀울림, 이루(농) 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 중이염에 걸렸을 때는 무엇을 주의해야 하며 치료방법은 어떤 것이 있나요?

1. 중이질환의 일반적 치료

고막의 천공이 있는 경우 외이도에 절대 물이 들어가게 해서는 안됩니다. 샤워할 때나 머리를 감을 때 바셀린을 적신 솜으로 외이도를 막고 함으로써 귀에 물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수영은 절대 피해야 합니다. 이루가 있을 경우에는 작은 면봉으로 닦아 외이도의 청결을 유지해야 하며 약물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솜이나 거즈 등을 귀 바깥쪽에 둠으로써 이루를 막을 수 있지만 외이도를 막으면 안됩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