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경영]현대 자동차 노조 파업에 대한 시각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1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현대 자동차 노조 파업에 관해 다각적인 시각에서 살펴 보았습니다.

목차

Ⅰ. 문제제기


Ⅱ. 파업에 대한 보수적 시각의 비판
1. 현대자동차 노조 파업에 대한 비판
2. 정리 : 파업을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보수적 시각


Ⅲ. 파업에 대한 진보적 시각의 비판
1. 노동 운동 기반의 협애성
2. 노동 양극화와 연대성 위기
3. 정리 : 파업을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진보적 시각


Ⅳ. 파업을 부정적으로 보게 된 원인 분석
1. 언론의 편파적 보도 행태
2. 노동운동 주체의 문제


Ⅴ. 결론 및 대책
1. 파업에 관한 시각의 변화
2. 노동운동 내부의 변화
3. 언론 보도 행태의 변화

본문내용

Ⅱ. 파업에 대한 보수적 시각의 비판

파업에 대한 보수적 시각의 비판은 조선, 동아, 중앙일보나 경제 신문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TV 뉴스도 이에 가세하는 추세를 보여주고 있다. 이들이 내세우는 비판의 주요 논거는 경제적 논리이며 국제 수지 손실, 대외신인도 하락, 기업의 경쟁력 상실 그리고 시민들의 불편을 주장의 근거로 삼고 있다. 우리는 현대차 파업의 사례를 통해 이러한 비판의 구체적인 모습을 살펴보도록 한다.

1. 현대자동차 노조 파업에 대한 비판

한국 최대 자동차 회사인 현대자동차의 파업 장기화는 이 회사의 매출감소와 대외신인도 하락은 물론, 올해 한국 무역수지에도 악영향을 끼친다. 울산 ․ 전주지역은 현대 자동차 노조 파업으로 인해 지역경제의 기반이 흔들리고 있다. 또한, 재고가 쌓이면서 자금회전이 이뤄지지 않아 심각한 경영위기에 처해있다. 이에 따라 시민단체들은 파업을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경제 발목 잡은 자동차 수출 중단>
7일째 이어진 현대차 노조의 장기 파업이 끝내 자동차 수출 전면 중단이라는 최악의 사태를 불렀다. 수출 물량을 생산하지 못해 우선 나흘 동안 중단키로 했지만, 그 이후도 나아질 조짐이 보이지 않고 있다. 이 기간에 자동차 7만5000여대를 생산하지 못해 수출 손실액이 무려 1조 여원에 이른다는데, 이는 현대차 한 회사의 손해에 그치는게 아니고 경제에 직격탄이 되고 있음을 노동계도 모르지 않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