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외모 차별의 실태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13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외모차별의 이유와 실태에 대해 적었습니다.

목차

외모차별의 실태
외모차별이 존재하는 이유
외모차별에 대한 의견
외모차별로 부터 벗어나기 위한 성형수술은 옳은 것인가?

본문내용

수능시험을 치루고 나면 벌떼처럼 성형외과로 모여드는 여학생들, 취업성형을 하기 위해 성형외과를 찾는 취업준비여성, 여러 차례에 걸친 성형수술로 미남이 된 남성에 관한 기사, 이는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우리사회가 외모에 얼마나 민감하고 집착하는 지를 잘 알 수 있게 해준다.

옷가게를 가도 점원이 뚱뚱하고 못생긴 손님보다는 날씬하고 예쁘게 생긴 손님에게 더욱 친절하고 적극적이며, 취업에 있어서도 두 지원자의 성적이 비슷하다면, 외모가 나은 사람이 고용되는 일이 자주 일어난다.
소개팅을 나가도 당연한 듯이 상대방에 대한 평가는 첫인상이 크게 좌우하는데, 그 첫인상은 바로 외모라고 봐도 별 차이가 없을 것이다.
tv드라마를 보아도 남여 주인공은 당연히 잘생기고 예쁘며, 좋은 몸매 가지고 있는 연예인들이 연기한다.
이렇듯 외모차별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형태로 존재한다.
외모차별이 존재하는 이유

우리사회에 외모차별이 존재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그 이유를 개인적인 면과 사회문화적인 면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개인적인 면
외모차별은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인간 본성에 의해 발생한다. 인간이 외모의 아름다움을 느끼는 것은 다른 동물과 같이 본능이 차지하는 부분이 상당하다.
원숭이는 반짝이는 금붙이를 좋아하고, 물오리가 둥지를 만들 때 각종 반짝이는 쇠붙이종류를 주워 모으는 것을 보면, 아름다움을 느끼고 추구하는 것이 후천적인 것만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은 인간 본성의 하나이기 때문에 외모에 있어서 tv에 나오는 예쁜 연예인들을 보고 선망하게 되고, 그들과 같은 헤어스타일, 메이크업, 심지어는 성형을 하기도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