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학력차이에 따른 집단화와 사회구조적 권력독점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1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학벌주의의 문제점과 권력에 따른 학벌 형성, 그리고 그 개선 방안에 대해 썼습니다.

목차

1. 문제제기


2. 학벌주의란 무엇인가?


3. 학벌주의의 속성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4. 학벌의 차이에 따른 집단화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도록 하자.


5. 이제 학력에 따른 권력 독점에 대해 알아보자


6. 권력에 의한 학벌형성


7. 학벌 차이에 의한 사회적 문제의 개선방안


8. 맺음말

본문내용

학벌주의란 무엇인가?
학벌주의란 학벌을 중요하게 여기는 입장이나 태도를 가리킨다
종종 주변을 보면 학벌에 따른 불평등이 있다라는 말을 듣곤 한다.
일례로 주변인중 한명이 학벌 차별을 느낀 후 그 불평등을 타파하기 위해 열심히 공부해서 고학력을 얻었다. 학벌을 타파하겠다는 사람이 오히려 자기 학력을 높이려 한다. 이게 무슨 아이러니인가? 학벌주의자들은 학벌이 불평등을 초래 하지는 않는다는 말을 하기도 한다.
적어도 지금 세상에서 학벌이 ‘기회의 불평등’을 초래 하지는 않는다는 주장을 편다. 오히려 학벌이 평등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평등이란 똑같은 건 똑같이 대우하고 다른 건 다르게 대우하는 것이다. 다른데도 똑같이 대하고 같은데 다르게 대우하는 것이 불평등이고 차별이다. 그리하여 학벌은 평등에 가깝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권력에 의한 학벌형성
권력은 특별한 일이 없는 한 자신들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이데올로기를 정립한다. 과거에는 핏줄로 인한 혈연(왕족 및 귀족으로 대표되는 대표자의 징표)를 중시했다면, 민주주의 사회를 표방하는 현재에는 혈연이 학벌로 대체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것은 ‘똑똑한 사람이 지배계층에 앉을 수 있다.’ 라는 학벌주의 이데올로기로 나타내어졌고 현재 우리나라는 이런 형식의 학벌 이데올로기가 강하게 드러나는 케이스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이 가지는 가능성은 성적만으로는 나타낼 수 없습니다. 물론 이론과는 다르게 학생들은 모든 가능성을 성적으로만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거의 모든 학생들이 학교에 다니면서 시험성적으로 일렬로 줄이 세워지고 그로 인해 사회적으로 그 사람이 가지는 역량이 판단되어지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연출이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