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경영]미원- 인도네시아 진출(마케팅 분석)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7.05.13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여러가지 좋은 신문자료 등을 참고하여
작성했기 때문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2 장 대상그룹(주)의 기업소개
◆ 성 장 과 정
◆ 경영전략 & 비전

제 3 장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
제1절 1970년대 인도네시아 진출
(1) 인도네시아 진출배경
(2) 진출의 결과
제2절 환경 분석
(1) 거시적 환경 분석
(2) 경쟁사 분석
- 아지노모토사
(3) 시장 환경 분석
제3절 인도네시아 진출에 대한 마케팅 전략
(1) SWOT 분석
(2) 4P 전략

제 4 장 결 론

신문기사 스크랩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한국 조미료(MSG)의 대명사로 불릴 만큼 국내 조미료 시장을 선도하여 왔던 미원(주)(現 대상)은 1970년대 접어들면서 국내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기 시작하였다. 조미료의 주원료인 당밀을 전량 해외서 수입하여 오던 미원은 조미료 사업의 획기적인 전환을 마련하고자 원료의 안정적 조달과 해외직접투자라는 두 가지 전략을 세우고 투자대상국을 물색하였다.
현재 이를 위해 미원은 사업을 전담할 프로젝트 팀을 구성하고 대상국들에 현지 조사단을 파견하여 투자환경을 조사한 결과 인도네시아를 투자대상국으로 선정하고 인도네시아 Kayo Salim과 1972년 합작 계약을 체결하였다. 1973년 인니정부로부터 허가를 얻어 1973년 11월 자본금 150만 달러의 현지법인 P.T Miwon Indoneisa Tbk를 설립하게 되었다. 이로써 미원은 조미료 사업의 국제화의 첫걸음을 내딛게 된 것이었다.
1973년 7월 자카르타에서 700km 떨어진 수라바야만의 5만평 대지 위에 연건평 5천 평 규모로 연간 6000톤 생산 규모의 조미료 공장을 착공하여 2년만인 1975년 7월 완공하였다. 바로 이 공장이 한국 경제가 도약을 시작하던 1970년대 초 미원이 한국 최초로 수출한 플랜트를 가지고 순수 미원 기술진에 의해 완공된 것이었다.
그러나 공장이 완공되었으나 기존 업체(Sasa, 아지노모토)의 방해 공작과 현지의 법적, 행정적 절차에 대한 기초 지식 부족으로 1년여 동안 공장을 가동하지 못하게 됨은 물론 이 기간 동안 전 종업원에 대한 임금 지급, 설비 투자에 대한 비용부담 등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이후 현지의 끈질긴 노력으로 1976년에 최종제품도 아닌 조미료의 중간재인 GA를 생산할 수 있도록 겨우 허가를 받았으며, 인도네시아에 진출한지 5년만인 1978년 11월 결국 MSG 생산・판매 허가를 획득하게 되었다.
인도네시아 시장은 화교들이 완전 장악하고 있었고 조미료 시장 또한 대만계 업체인 SASA와 세계 최고의 조미료 업체인 일본의 아지노모토가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미원이 인도네시아에 진출하자 정부 및 관청을 통한 이들의 방해 공작은 대단하였으며, 시장을 뚫을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였다. 이에 별도의 전문 판매 법인을 설립하고, 대리점 제도를 도입하고, 한국에서 파견된 과장급 판매 직원들이 인니 전역을 호별 방문하는 등 차별화 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였다. 찌는 듯 한 폭염 속에서도 정장 차림으로 인도네시아 전역을 누비는 이들의 노력으로 판매는 급속한 신장을 보이게 되었다.

참고 자료

- 한국기업의 국제 경영 사례집 (장세진)
- 미원 인도네시아 직접투자 사례 (1996,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 국제경영현장실습 보고서 (1996, 고려대학교)
- 大象(주)의 인도네시아 진출사례 (미원 공개 자료)
- 대상 홈페이지(http://www.daesang.co.kr/) 보도자료
- 글로벌 경영 사례집, 박영사, 장세진, 2003
- 국제 마케팅, 문영사, 김주헌, 2003
- 국제 경영, 박영사, 강태구, 2002
- 글로벌 경영, 박영사, 장세진, 2002
- (주)대상 웹페이지: www.daesang.co.kr.
- 조선일보 : (해외서 승부한다)미원 인도네시아 조미료 공장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