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금융산업구조개선법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5.1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이 리포트에서는 금융산업구조개선의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고 금융회사의 계열회사 주식보유의 경제적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Part.Ⅰ 금융 산업 구조 개선법

Part.Ⅱ 제도의 현황 및 정책동향

Part.Ⅲ 금융회사의 계열회사 주식보유의 경제적 효과

Ⅲ. 결 론

Ⅳ.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올해 실적개선은 물론 지배구조 개선 효과가 기대되는 기업들이 주목받고 있다. 주가상승의 양대 호재를 바탕으로 남다른 투자수익이 기대된다며 애널리스트들의 러브콜도 잇따른다. 증권업계에 따르면 올해 실적개선이 뚜렷하고 지배구조 개선이나 인수합병(M&A) 재료가 있는 두산산업개발과 대우조선해양, 삼성물산, 한솔제지 등에 대한 증권사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 이 리포트에서는 금융산업구조개선의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고 금융회사의 계열회사 주식보유의 경제적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Ⅱ. 본 론

Ⅰ. 금융 산업 구조 개선법

금융 산업의 구조개선을 지원하여 금융기관 사이의 건전한 경쟁을 촉진하고 금융업무의 효율성을 높임으로써 균형 있는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제정한 법(전문개정 1997.1.13, 법률 제 5257호).

1991년 ‘금융기관의 합병 및 전환에 관한 법률’로 제정된 뒤 1997년 전문 개정되면서 현재의 명칭으로 바뀌었으며, 이후 2003년 5월 법률 제 6891호까지 8차례 개정되었다.

‘ 금융기관’이란 은행법에 따라 설립된 금융기관을 비롯하여 장기신용은행, 증권회사 및 투자자문회사, 위탁회사, 상호저축은행, 신탁회사, 종합금융회사, 금융지주회사 등을 말한다.

금융기고나 금융 감독위원회의 인가를 받아 같은 종류 또는 다른 종류의 금융기관과 합병하여 같은 종류 또는 다른 종류의 금융기관이 되거나, 단독으로 다른 종류의 금융기관으로 전환할 수 있다. 정부는 자율적 합병을 촉진하기 위해 금융기관에 자금지원을 할 수 있고, 합병.전환한 금융기관은 승계한 계약의 기간이 끝날 때까지 계약이행에 필요한 업무를 계속할 수 있다.

금융 감독 위원회는 금융기관의 부실화를 예방하기 위해 해당 금융기관 또는 임직원에 대한 주의 .경고. 견책. 감봉. 보유자산 처분, 수신 제한, 임원의 직무정지 또는 임원의 직무를 대행하는 관리인 선임, 주식 소각 또는 병합, 영업정지, 합병 또는 제3자 인수, 영업양도 또는 계약 이전 등을 권고. 요구 또는 명령하거나 그 이행계획을 제출하도록 하는 등 ‘적기 시정 조치’를 취해야 한다.

참고 자료

1. http://wwww.naver.co.kr 백과사전, 지식인검색
2. http://www.google.co.kr
3. http://www.daum.net
4. 대한 상공 회의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