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민담구조 분석 -정승 골려주기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13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민담을 순차적 구조와 대립적 구조로 분석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순차적 구조(줄거리요약)
2. 대립적 구조

본문내용

1. 순차적 구조(줄거리요약)

① 시골 선비 하나가 벼슬자리를 얻기 위해 한양에 올라와 정승집 사랑에 머문다.
② 전 재산을 뇌물로 바쳤지만 정승은 선비에게 벼슬을 주지 않고, 이에 화가 난 선비가 정승의 백마를 먹으로 칠해 정승 몰래 훔친다.
③ 정승이 출타할 일이 생겨 백마를 찾았지만 백마가 없자 화가 나 있는데, 이 틈을 타 선비가 먹으로 칠한 백마를 바친다. 이에 고마움을 느낀 정승이 선비에게 벼슬을 준다.
④ 정승은 선비가 바친 흑마를 애지중지 키운다. 하지만 하인의 실수로 비를 맞고 흑마가 백마로 변하는 것을 보고, 정승은 선비에게 속은 것에 분개한다.
⑤ 선비에게 복수하기 위해 정승은 큰아들을 암행어사로 삼고(그 당시 정승 세도는 임금보다 당당하던 시절이었다.) 아들에게 선비를 박살내고 오라고 시킨다.
⑥ 큰아들이 변장을 하고 선비가 다스리는 고을로 향하지만, 변장이 너무 어색한지라 고을에 들어서자마자 정체를 들키게 된다. 큰아들의 정체를 안 선비는 관아의 모든 사람들에게 상복을 입게 하고 정승이 죽은 것처럼 행동하게 한다.
⑦ 큰아들은 아버지가 죽은 줄 알고 통곡하며 집으로 돌아오고, 정승은 큰아들이 속아서 돌아오자 더욱 화가 나서 둘째아들을 보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