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유럽사회와 문화 중에서 유럽축구문화에 대해서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1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유럽사회의 문화 중에서 유럽의 축구문화에 대해서 썼습니다.
긁은거 아니고 제가 쓴거고요.
자료출처명확히 밝혀있습니다.
에이뿔 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축구의 기원에 대해서
축구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남성들의 문화
술과 도박
머니? 프리미어리그에 물어봐!
한마디로 축구를 한편의 공연으로 승화시켰다.
유럽에서의 국가대표팀과 클럽에 대한 생각의 차이
생활의 일부인 축구... 여가의 일부인 축구...
개인주의의 표본인 축구... 민족주의의 표본인 축구...

본문내용

축구의 기원에 대해서

축구는 그 기원을 찾을 수 없을 만큼 오래되었다.
고대축구는 인류가 공을 차기 시작한 그 순간부터가 시작이라고 할 수도 있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새나 닭털을 자루에 넣어 만든 공을 찼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로마인들은 군인 훈련용 스포츠로 발전시켰다. 그러면서 경기규칙을 제한하기 시작하였다. 기원 후 40년에 마샬이라는 궁정시인은 이 경기에 모든 남자가 참가한다고 언급할 정도였다. 그 후 덴마크가 영국을 점령하였을 대 폭정과 학대가 너무 심하여서 덴마크가 물러가고 난 후에 덴마크인의 두개골을 발로찼다. 이 후 발로 동그란 것을 차는 축구경기의 시초가 발전하였다.

중세축구는 현대축구와 비슷한 형태의 원형이 이루어진 시기이다. 경기장은 없었으나 14세기 영국에서는 성문에 볼을 넣는 쪽이 이기는 모의전쟁 같은 경기가 있었다. 공을 차면서 거리나 마을을 지나가는 형식이었으며, 당시는 상대편을 때리거나 죽여도 괜찮을 정도로 무서운 경기였다. 경기자 수가 너무 많았고 규칙도 보잘 것 없었기 때문에 경기는 거칠고 싸움이 벌어지기 일쑤였다. 또 축구가 당시 궁술보다 더 인기를 얻었고 평민들의 경기였으므로 귀족들이 비난하는 것은 물론이고 성직자들까지도 반대에 시달리기도 하였다. 그러나 반대와 금지에도 불구하고 축구는 평민들에 의해 그 명맥이 유지되었다. 19세기가 되자 영국의 상류계급 사람들이 공을 차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야만적이던 규칙이 순화되었다. 단결을 중시하고 팀의 조직적인 움직임을 염두한 것이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