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과실가공품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1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과실가공품에 대한 총론이다. 알아서 퍼가라. 돈은 꼭 지불하고..ㅡ.ㅡ

목차

1.과실 가공의 기원
2. 우리나라 과실 가공 현황
3. 과실 가공 제품
1.음료
2.유제품
3.주류, 차 및 기타

본문내용

1.과실 가공의 기원
15C경부터 동서간 교류 활발
서력기원 초기부터 AD500 여년에 이르기까지 수세기 동안 유럽인들은 과실을 별로 좋아하지 않은 때도 있었다. 일부 학자들은 그 이유로, 장수의 비결로 과실을 멀리하는데 있다고 믿은 게일린(그리스 의학자. AD130~200)의 이론, 과실이 설사병의 원인이라는 생각 때문이었다고 하는데, 값도 비쌌고 구하기도 힘들었다는 것은 사실이다. 15~18C 에 걸쳐 바다를 누빈 스페인, 포르투칼, 영국, 프랑스, 네델란드 선원들의 대부분이 괴혈병으로 고생했는데 이들에 의해 동서간의 과실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졌으며, 콜롬부스가 귤을 지중해지역에 가져온 것이 1493년인데 그 후 100년이 지난 뒤에도 미국으로 여행한 스페인 선원들이 심한 괴혈병을 고생하다가 인디언에게서 선인장열매로 치료하는 방법을 배워야 했다는 것은 아이러니라 할 수밖에 없다.
20C에 들어와서 세계적으로 과실 생산량은 꾸준히 늘어났다. 이것은 동부 아시아, 아프리카를 제외한 지역에서의 소비량은 급격히 증가하였고 또 식품가공기술의 발달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인다.
과실의 성분 중 가장 많은 것은 물이다. 그러나 대부분이 칼로리원으로서, 섬유질이나 각종 필수비타민, 비타민 또는 비타민과 같은 역할의 물질의 공급원으로서 뛰어난 식품소재이다.
그 외에도 과실에는 바이오플래보노이드(BF)라는 물질이 있다. BF가 아직까지 인체영향이나 질병 방지에 어떤 유익한 역할을 하는지 뚜렷하게 결론지어지지 않고 있으나 비타민 C와 유사한 기능을 가지는 물질로 모세혈관 벽을 튼튼하게 해준다고 알려지고 있다. 또 산화작용을 막아주는 기능을 가져 비타민 A,C,E나 셀레니움 등의 산화를 막아주는 기능도 알려지고 있다.
영양손실 막기 위한 다양한 방법
과실가공이 자연 그대로의 수확된 상태에 비해 영양적 손실을 가져오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천연의 과실은 연중 일정기간 밖에 섭취할 수 없고 또 보존상의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적절히 가공된 과실을 메뉴에 올리도록 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태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