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연과학]유도전류(예비보고서)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1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

목차

유 도 전 류
1. 실험목적
2. 실험원리
3. 실험방법
4. 비고 및 고찰

전자유도

본문내용

유 도 전 류

1. 실험목적
자기장의 변화에 의한 전기장의 형성과 변화

2. 실험원리

■ 렌츠의 법칙
유도 기전력의 방향은 코일면을 통과하는 자속의변화를 방해하는 방향으로 나타난다. 즉 유도 전류에 의한 자기장의 방향은 자속의 변화를 방해하는 방향이 된다. 이를 렌쯔의 법칙이라고 한다. 렌츠의 법칙은 에너지 보존 법칙의 한 예이다.


만약 코일에 유도되는 전류가 자석을 잡아 당기는 방향으로 생긴다면 자석의 운동 에너지가 증가하면서 코일에는 유도 전류에 의한 전기 에너지가 생겨나게 되므로 에너지 보존 법칙에 위배된다. 따라서 코일에 유도되는 유도 전류의 방향은 자석의 움직임을 방해하는 방향으로 일어난다.

■ 패러데이의 법칙
코일에 생기는 유도 기전력의 크기는 코일을 지나는 자속의 시간적 변화율에 비례한다. 즉 자석의 운동이 빨라지면 유도 전류의 세기가 증가한다. 따라서 원형 코일이 n번 감겨져 있고 각 고리를 통과하는 자속이 시간 t동안 만큼 변하면 이 시간 동안 코일에 유도된 평균 기전력은 다음과 같다.

여기서 (-)의 의미는 자속의 변화를 방해하는 방향임을 의미한다

■ 맴돌이 전류(eddy current)
자기장에서 금속판을 진동시키면 도체판에 원형 전류가 흐르게 된다. 이 원형 전류를 맴돌이 전류라 한다. 금속판이 자기장으로 들어갈 때 금속판을 통과하는 자속이 증가하여 자속의 증가를 방해하는 방향으로 유도 기전력이 생겨서 금속판에는 전류가 흐르게 된다. 이 전류를 맴돌이 전류라 한다. 맴돌이 전류가 흐르는 금속판은 자기장에 의해 운동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전자기력을 받게 되어 진동을 곧 멈추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