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상황을 분석하여 정치위험과 투자여부, 위험의 관리방안을 논하시오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7.05.13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중국, 북한, 미국, 이라크의 정치상황을 분석하여 정치위험과 투자여부, 위험의 관리방안

목차

북한의 정치상황을 분석하여 정치위험과 투자여부, 위험의 관리방안을 논하시오.
정치이념
경제정책
위험요인
북한에서 추진중인 사업
위험 최소화 방안
위험관리
결론
미국의 정치상황을 분석하여 정치위험과 투자여부, 위험의 관리방안을 논하시오.
정치상황
위험요인
위험관리
중국의 정치상황을 분석하여 정치위험과 투자여부, 위험의 관리방안을 논하시오.
정치이념
경제정책
위험 요인
위험 관리
결론
이라크의 정치상황을 분석하여 정치위험과 투자여부, 위험의 관리방안을 논하시오.
정치상황
위험요인
위험관리

본문내용

미국은 18C 영국의 자유무역주의에 반하는 보호무역주의를 행사한 것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쿼터제, 높은 관세부여 등으로 자국의 유치산업을 보호하려는 보호무역을 줄곧 유지하고 있다. 현재 미국의 가장 큰 관심사인 대선후보들의 공약에서도 요즘 상당한 문제가 되고 있는 실업사태로 인해 보호무역에 관한 공약에 미국시민들의 관심이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해외 다른 국가에서 진출한 국제기업들이 미국현지의 고용문제 악화를 안겨주지 않을까 하는 미국인들의 걱정이 대선 때 공약에 반영되고 있는 것이다.
정치 상황
미국은 정치적으로 민주주의국가이며 경제적으로는 자유무역주의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위의 예와 같은 보호무역 등의 자국산업에 위험으로 다가올 요인을 억제하는 등의 무역조치를 종종 취하고 있다.
위험 요인
위와 같은 보호무역의 상황 하에서는 갑작스런 정치적 변화로 인해 자연히 각 국가 간의 문제가 정치적 위험의 형태로 그 두 나라간 국제무역을 하는 국제기업의 문제로 나타나게 마련이다. 이를 정치적 위험의 요인을 분류하자면 미국 국내 대통령선거문제이므로 ‘국가 내부’적 요인이고, 특정기업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미국과 관련된 모든 국제기업과 관련된 문제로 ‘거시적 정치위험’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정권의 교체를 준비하는 문제로 ‘정부관련’ 요인으로 볼 수 있는 것이다. 이같이 한 국가의 대선, 특히 대선 시 대선후보들이 홍보하는 공약들은 분명 국제무역을 하는 국제기업의 위험적 요소로 작용 할 수 있다. 물론 현재 보호무역에 관하여 많은 전문가들이 보호무역보다는 자유무역이 고용상황이 원활해지고 있는 시국에 비추어 훨씬 지향해야할 무역정책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므로 현재 이 문제의 국제무역에서의 정치적 위험요소로의 위치는 격하된 상황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