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교육의 수월성과 평등성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13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육의 수월성과 평등서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수월성의 사례로는 자립형사립고를,
평등성의 사례로는 고교평준화를 사례로 들고
이를 보완하는 대책과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썼습니다.
교육학 수업을 들으시는 분이나 공부하는 분이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목차

1. 우리 교육의 현주소
2. 교육의 수월성과 평등성
수월성의 사례- 자립형 사립고
평등성의 사례- 고교평준화
3. 우리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Ⅱ. 교육의 수월성과 평등성

교육에 있어서 수월성이라는 것은 우수한 자질을 가진 학생에게 교육을 해서 그 자질을 살려주는 것이다. 소위 엘리트 교육, 천재교육을 말하는 것이다. 한 대기업의 최고경영자는 20:80이라는 이론을 들어서 상위 20%가 나머지 80%를 먹여 살린다는 이론을 내세우기도 했다. 이처럼 국가 경쟁력을 위해서도, 또한 우수한 자질을 가진 학생의 입장에서도 자신에게 맞는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 따라서 교육의 수월성은 필요하다. 하지만 교육의 수월성은 교육의 평등성에 위배된다는 비판을 받고 있기도 하다.
교육에 있어서 평등성이라는 것은 누구나 동등한 입장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교육은 사회적으로 지위를 높이거나 유지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개개인의 자아실현을 위해서도 필요하다. 또한 지금은 교육이 어느 한 집단의 특권이나 전유물이던 계급시대가 아니라 누구나 평등한 민주주의 시대이기 때문에 교육의 기회나 질에 있어서는 평등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평등성을 강조하다보면 교육의 수월성은 무시되는 결과를 가져온다. 이처럼 교육의 수월성과 평등성은 교육에 있어서의 딜레마인 것이다. 우리 교육정책에서도 수월성과 평등성을 위한 정책을 찾아볼 수 있다. 구체적인 사례를 가지고 교육의 수월성과 평등성에 대해 접근해보기로 하자.


Ⅱ-1. 수월성 사례 ‘자립형 사립고’
교육의 수월성은 앞서 말했듯이 우수한 학생들을 위한 교육이다. 이를 반영한 교육정책의 예로 자립형 사립고를 들 수 있다. 자립형 사립고는 기존의 사립학교와 달리 자립형 사립고는 정부의 보조금을 받지 않고 학교 스스로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학생과 교사의 선발, 교육비 책정 등에 대해서도 정부의 간섭을 받지 않는 학교를 말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