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추진제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13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추진제에대한 내용을 잘 정리하고, 중요부분을 따로 표시하며 정리하엿습니다.

정의 역사, 분류, 등에 대해서 길지않고 짧고 정확하게 서술하였습니다.

적당한 분량이며 추천합니다. ㅎ

목차

1. 추진제의 정의
2. 추진제의 역사
3. 추진제의 분류
4. 고체 추진제
5. 액체 추진제

본문내용

1. 추진제의 정의
·추진제 ( 推進劑 : Propellant )
·사전적 의미 : 팽창(膨脹)을 이용하여 물체를 운동시키는 기체·액체·고체. 로켓 따위를 추진하는 데에 쓰는 연료와 산화제, 화학로켓에 쓰이는 추진재료.
2. 추진제의 역사
- 20세기 이전에는 흑색화약이 로켓의 추진제로 사용되었다.
- 제1차 세계대전중 R. A. 고다드는 로켓용 고체추진제로 두 물질을 섞은 화약(니트로글리 세린 40%, 니트로셀룰로오스 60%)을 개발했...
<중략>
단일추진제 시스템은 연소가능 물질과 산화제의 역할을 하는 물질을 동시에 지니고 있는 형태로 존재하면서 필요시 촉매를 통과하면서 가스화 되어 에너지를 방출하게 된다. 따라서 저장용기 및 원료주입, 유량조절, 배관 등이 간단하긴 하지만, 자연 상태에서도 안정성을 유지하면서 원하는 시기에 분해반응이 일어날 수 있어야 하는 제약조건 때문에 이것의 종류는 매우 제한적이다. 예로써, 메틸니트레이트(CH3NO3)와 같은 물질은 추진제로서의 성능이 우수함에도 불구하고 취급시 불안정하기 때문에 단일추진제로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 현재까지 실제적으로 사용가능 하도록 개발된 단일추진제는 과산화수소(H2O2)와 하이드라진(N2H4) 정도이다. 더욱이 이들은 상당히 낮은 추력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터보 펌퍼용 가스발생기(gas generator)나 보조 구동장치 또는 자세제어용 추력기 등과 같이 주로 2차 에너지원으로 채택됨이 일반적이다.

이와는 달리 큰 추력을 요구하는 로켓 엔진에서는 높은 에너지원인 연료와 이들의 산화제로 구성된 이원추진제를 사용함이 보편적이며, 이들의 비추력은 추진제 시스템 종류에 따라서 260∼478초 범위이며 고체추진제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높음을 알 수 있다. 이들은 각기 별도의 저장용기에 보관되어 주입구를 통해 연소실에서 서로 혼화되어 연소반응이 일어나게 됨으로써 추진제의 역할을 하게된다. 이 시스템은 성능이 비교적 좋으면서 안정한 작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액체추진 로켓에서 채택하고 있다. 이원추진제 시스템에 사용되는 추진제는 또다시 두 종류로 구분된다. 연료와 산화제가 혼합되면서 자발적으로 연소되는 접촉발화 특성을 갖는 "hypergolic"형 이원추진제와 이들의 연소를 위해 점화장치가 요구되는 비접촉발화성 이원추진제로 구분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