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현대비평의 이해- 이동순 교수님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7.05.12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인터넷 강의 이동순 교수님의
현대비평의 이해 중간과제내용입니다.
많은 도움 되실거예요~
참고로 A+ 받은 내용입니다.

목차

<1주차 함께 토론할 주제>
<2추차 함께 토론 할 주제>
<3주차 함께 토론할 주제>

본문내용

<1주차 함께 토론할 주제>
1. 비평의 개념은 무엇인가?
비평은 판단하다, 식별하다, 고른다, 선택하다 등의 본뜻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많은 판단과 선택의 기로에 서 있고 그 행위를 끊임없이 하면서 살아간다. 그러므로 비평은 우리의 삶과 절대 멀지 않은, 가까이에서 항상 함께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사전에서 비평을 찾아보면 ①사물의 선악, 시비, 미추 등을 분석 논란함. ②이러쿵저러쿵 좋지 못한 소문을 퍼뜨림이라고 되어있다.
비평의 한문 뜻을 풀이해 보면 批(비) 서로 다른 사물을 두고 비교하다 라는 뜻과 評(평) 언어를 사용해서 평등하고 고르게 하다라는 뜻이 합쳐져 만들어진 말이다. 즉 批評(비평)이란 언어를 사용해서 서로 다른 사물을 평등하게 비교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비평이라는 말은 판단과 식별에 의한 주관적인 평가작용을 의미하며, 이 판단이나 평가작용이 문예작품이나 문학의 이론이나 기타 학문에 관한 여러 문제에 관여할 때에 문학비평이 된다. -구인환, 구창환의 [文學槪論],삼지원,
p.533에서 인용

2. 비평의 어원은 현재의 비평장르와 어떤 관련을 지니는가?
criticism은 라틴어 criticus와 희랍어 krinein에서 기원을 둔 말로 critic에 ism을 더한 말이다. 라틴어 criticus는 ‘재판관’, ‘ 감정가’, ‘심사원’의 뜻이고, krinein은 ‘분할’, ‘구분’, ‘식별’, ‘결정’의 뜻으로 쓰인다. criticus는 비평을 하는 사람이라고 보고, krinein는 비평의 속뜻이라고 볼 수 있다. 결국 criticism은 판단과 식별에 의한 평가 작용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런데 criticism이 위기의 뜻인 crisis와도 연결되어있다. crisis는 원래 병원 응급실에서 쓰인 말로 환자가 생사의 기로에 서 있을 때 의사는 그 중요한 상황에서 신속하게 결정하고 판단을 내려야 한다. 이 결정적 순간은 또 전화점이라고도 볼 수 있다. 이 순간에 따라 이 환자가 살 것인가 죽을 것인가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비평은 이 같은 crisis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 우리는 현재 과도기에 살고 있다. 현대라는 시대자체가 위기의 성격을 가지고 있고 혼란의 상태이다. 또한 현대문학 자체의 위상이 항시 위기였다. 우리는 이 위기의 상황에서 결정적인 순간에 항상 결정을 하면서 살아야한다.

참고 자료

이동순, <민족시의 정신사>, 창작과 비평사, 1996
정효구, <20세기 한국시와 비평정신>, 새비, 1997
강현국 외2, <문학의 이해>, 학문사, 2004
파트리크 쥐스킨트, <깊이에의 강요>, 열린책들, 2000
구인환, 구창환의 [文學槪論],삼지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