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사례관리 개입계획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7.05.12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한 사례관리 개입계획에 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문제발견
2. 사정
3. 개입계획
4. 조정
5. 평가

본문내용

1. 문제발견
클라이언트는 34세의 주부(무직)이며 6세, 3세의 아들을 두고 있다. 클라이언트는 현재 이혼한 상태로 두 아이의 양육을 맡고 있어 생계유지가 곤란한 상태이다. 일을 하고 싶지만 아이들이 너무 어려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친정 부모님도 모두 일을 해서 현재 아이들을 돌볼 처지가 아니고 큰 아이만 친정엄마의 도움으로 어린이집에 보내고 있다.
② 가족력
클라이언트는 34세의 주부이다. 6세, 3세 된 두 아들이 있다. 남편과는 2005년 3월 이혼한 상태로 아이들의 양육권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남편으로부터 양육비를 전혀 받지 못하고 있다. 현재는 친정 부모님의 도움으로 근근이 살아가고 있는 형편임.

③ 문제 재설정
ⅰ) 생계를 위한 취업이 필요하다.
ⅱ) 직장이 있는 동안 아이들을 돌봐줄 사람이 필요하다.
ⅲ) 이혼 후 1년간 친구들과도 만나지 않고 이혼한 사실도 알리지 않고 있을 정도로 우울증에 시달리고 있다.
ⅳ) 아이들 교육 및 양육을 생각하면 희망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
등의 문제를 가지고 있다. 클라이언트와 상의한 결과 가장 시급한 문제는 아이들의 양육과 경제문제 해결에 주력하자고 합의하였다. 직장에 다니면 우울증은 많이 좋아질 것이라 생각된다.
3. 개입계획
우선 클라이언트가 취업을 위해서는 낮 시간 동안 아이들이 있을 곳이 필요했다. 큰아이는 어린이집 반일반에 다니고 있는 것을 종일반으로 돌릴 방법이 있었다. 둘째는 너무 어려 어린이집에 보낼 수가 없어서 돌보아줄 사람이 필요했다. 다행히 주변에 아이들을 맡아 돌봐주는 곳이 있었으나 자원이 문제였다.
어린이집 추가 비용은 동사무소와 연계하여 해결할 수 있었다. 둘째 아이의 보육비용은 지역사회 후원자와 결연을 맺어주어 해결해 주었다. 클라이언트는 동사무소에서 사회복지 보조업무를 할 수 있게 취업 알선을 해주었다. 보수는 그다지 많지 않았으나 출퇴근 시간이 일정하고 토·일요일을 쉴 수가 있어 어린 아이들을 양육하는데 괜찮을 것 같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