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양사상][중국 전통사상][인도 전통사상][일본 전통사상][한국 전통사상]동양사상과 중국 전통사상, 인도 전통사상, 일본 전통사상, 한국의 전통사상(동양사상, 중국사상, 인도사상, 일본사상, 한국 전통사상)

저작시기 2007.05 | 등록일 2007.05.1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5,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동양사상과 중국, 인도, 일본, 한국의 전통사상 분석

목차

1. 동양사상
2. 동양사상의 전반적 특징
3. 중국 사상
1) 공자(사상의 근본)
2) 맹자(왕도 사상)
3) 노자
4. 인도 사상
5. 일본 사상
6. 한국의 전통사상

본문내용

흔히 동양사상이라고 칭할 때 도가(道家)와 유가(儒家)를 그 대표적 사상이라고 꼽지만 불가(佛家)는 간혹 제외시키는 것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불교도 일찍 중국에 전래되어 그 대승불교의 전통적 사유양식은 꽤나 오랫동안 동양인, 극동제국(極東諸國)의 민중들에게 심겨져 왔던 것으로 치부된다. 따라서 필자는 여기서 동양사상이라고 칭하면서, 극동제국의 대표적 생활의 사고방식(思考方式)을 佛家, 儒家, 그리고 道家에서 추출하고자 한다.
불가(佛家)에서는 삼법인(三法印)이라고 하여 세 가지 사실을 중요한 진리로서 인정하고 있는데 그 세 가지 진실이란 다음과 같다. 첫째는 제행무상(諸行無常)이라고 표현하여 모든 현상은 끊임없이 변화하여, 항상(恒常)하는 것은 없다는 것이고, 둘째는 제법무아(諸法無我)라고 하여 모든 존재는 그 어떤 것도 완전히 따로 독립하여 홀로 존재하는 것은 없다는 사실이고, 셋째는 열반적정(涅槃寂靜)이라고 표현하여 이상의 두 가지 사실의 진리와 항상 함께 하는 니르바나(Nirvana)의 세계는 언제나 평안(平安)만이 있을 뿐이라는 사실이다. 이 삼법인이라는 진리는 결국 모든 현상들과 존재들이 시간적으로 공간적으로 서로 서로 꽉 상호의존하여 그 영향을 서로 주고받음으로써, 그러한 상호간 관계의 원리원칙인 연기법(緣起法)에 의거하여 전체 우주적 대평화(大平和)의 큰 질서를 형성하고 있다는 사실인 것 같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