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율곡이이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7.05.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율곡 이이의 생애와 교육사상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율곡의 생애
2. 인성관
3. 사회개혁 사상
4. 율곡의 교육사상
5. 느낌점

본문내용

율곡의 성리학을 “이기이원론적 일원론” “기발이승 일도설”이라고 한다.
이이의 이기론은 이(理)는 무형무위(無形無爲)한 존재이며 기(氣)는 유형유위(有形有爲)한 존재로서, 이는 기의 주재자(主宰者)이고 기는 이의 기재(器材)이다. 즉 이는 이념적 존재이므로 시공을 초월한 형이상적(形而上的) 원리로서 만물에 공통적인 것이며, 기는 질료적(質料的)․작위적(作爲的) 존재로서 시공의 제한을 벗어나지 못하는 형이하적(形而下的) 기재로 국한적인 것이다.
<중략>
6). 교사론
또 율곡은 《동호문답》에서 교육 정책에 관한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있으며, 그는 당시 교사 제도의 모순에 관해 지적하기를, 지금은 훈도(訓導)를 지극히 천한 소임으로 생각하여 반드시 가난하고 재산이 없는 사람을 구해 그 자리를 주어 그것으로 가난이나 면케 하고 있고, 훈도가 된 사람은 한갓 교생(敎生)을 침탈하여 자기만 살찌게 할 뿐이니, 이런 형편에서 누가 교육이 무엇인지를 알겠느냐고 반문한다. 당시 교사가 밥벌이의 수단으로 전락된 현실을 비판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율곡은 교육의 질적 향상을 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사의 자질 향상이 급선무임을 강조하였다.
<충남대학교 철학과 황의동 교수님의 `율곡사상의 체계적 이해`>
$$느낌점$$
율곡 이이에 대해서 조사하면서 처음엔 솔직히 너무많은 이론들과 주장들로 인해 오히려 혼란스럽기도 한 것이 사실이였다. 하지만 그중에서도 잊쳐지지 사실은 있다. 그것은 그와 관련된 이기일원론이니 사단칠정론 이니 십만 양별설 같은 이론적인 내용이 아니라 그의 가르침이 단순히 이론 전달을 목적으로 한 것이 아니라 행동의 변화를 촉구하는 바램에서 나왔다는 사실이다. 향약을 통한 민중교육 사상이나 왕도정치 가 단순히 남을 가르치는데 그치는 사상이 아니라 백성과 임금에게 그리고 신하에게 각자 자신에 맞는 행동을 하라는 그의 주장에서 진정한 교사 또한 학생에게 이것은 무엇이다 라는 지식만을 전달하는 데서 그치는 교사가 아니라 함께 참여하고 직접 경험할수 있게 해주는 것이 교사의 바람직한 자세가 아닐까란 생각을 해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