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장실패와 정부실패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5.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시장실패와 정부실패에 대해 정말 알기쉽게 설명해 놓았습니다.
개념을 이해하는데 정말 도움이 될것입니다.

목차

1. 시장실패
1) 시장실패의 원인과 결과
2) 시장실패의 해결방안

2. 정부실패
1) 정부실패의 개념과 원인
2) 정부실패에 대한 대책

본문내용

시장경제에서는 보이지 않는 손이 작용하여 효율적인 결과를 가져온다고 했다. 그러나 사실 보이지 않는 손이 만능 해결사는 아니다. 부모님의 간섭 없이 공부를 하다 보면 게으름을 피우게 되는 문제가 생기는 것처럼 시장경제에만 의존하다보면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기기 마련이다. 지금부터는 이러한 문제가 무엇이며 정부는 이를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 시장실패

1) 시장실패의 원인과 결과
한때 경제학자들은 시장을 만능 해결사라고 생각했다. 무엇이든지 시장 원리에 맡기면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자원이 효율적으로 배분되어 모든 문제가 해결되리라 생각했던 것이다. 그러나 이는 잘못된 생각으로 판명되었다. 시장에 모든 것을 맡겼더니 시장이 최선의 자원 배분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는 것이었다. 경제학자들은 이를 시장실패라 명명하고 탐구하기 시작했다.

① 불완전한 경쟁 시장 (독과점)
우리의 이상적인 시장의 형태는 완전 경쟁 시장이다. 하지만 시장 기능에 문제를 맡기다 보면 독과점뿐 아니라, 자원이 비효율적으로 배분되는 불완전 경쟁 시장이 나타나기 마련이다. 사실 현실의 시장은 일반적으로 불완전 경쟁 시장이다.

그런데 왜 불완전 경쟁 시장이 비효율적인 배분을 가져 오는것일까? 예를 들어 생각해본다면 ‘대영문화사 새재무행정’ 책의 우수성이 알려져서 다른 모든 출판사의 책은 판매가 안 된다고 가정해 보자. 이 경우 칼자루를 쥔 쪽은 소비자가 아닌 판매자이다. 판매자가 가격을 올려서 불러도 소비자들은 대체재를 찾을 수 없기 때문에 울며 겨자 먹기로 높은 가격에 책을 사야 할것이다. 따라서 책이 절실하게 필요한 사람이라도 불합리하게 높은 가격 때문에 책을 구할 수 없게 되므로 효율적이지 못한 배분이 이루어졌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