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임용고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7.05.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교육학에서 임용고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교원임용고시란?
1. 임용고시 실시 배경과 등장
2. 응시자격
3. 시험일정과 시행절차
4. 제출서류
5. 시험과목 및 배점 비율
6. 가산점
7. 대학성적의 반영
8. 시험시행의 일반원칙
Ⅱ. 임용고시의 변천(교육부의 추진경과)
Ⅲ. 교원임용시험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2003년 교육부지침)
Ⅳ. 현 임용고시 제도에 대한 나의 견해

본문내용

Ⅰ. 교원임용고시란?
1. 임용고시 실시 배경과 등장
임용고시가 처음 실시된 배경은 교사에 대한 선호도 증가와 교사지원자에 대한 기회균등 부여, 질 높은 교사의 선발 등의 목적으로 1991년부터 국·공립 학교를 중심으로 실시되기 시작하였다. 즉 헌법재판소의 위헌판결에 따라 `91년 임용자부터는 국.공립 초.중등교사를 공개경쟁 채용시험을 통해 선발하고 있다. 종전에는 국.공립 사범대학이나 교육대학 졸업자를 우선적으로 임명하고 일부 남는 자리만 사대 또는 일반대학 졸업자 중 교사자격증을 취득한 사람들에게 순위고사를 치루고 채용했기 때문에 "교직의문"이 그만큼 좁았다. 그러나 `94년부터 국.사립을 막론하고 공채선발에 의해 채용하도록 하고 있다. 따라서 국.공립 초.중등 교사는 해당 교사 자격증만 취득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응시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 또한 교육부에서는 사립학교도 교사를 공채시험에 의거, 선발하도록 권장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는 실력에 의한 공정한 교사채용이 확산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와 같이 교육을 담당하는 전문직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일정한 자격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법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교육부 장관이 인정하는 " 교원자격증 "을 받아야 하며 교원자격증을 취득한 자라도 교사로 임용되기 위해서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공개 경쟁 시험"을 거치게 된다.(교육법 제 79조, 교육공무원법 제16조)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