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기계공학 역사

저작시기 2007.01 | 등록일 2007.05.0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기계공학역사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전기동력시대 (1790년대∼1890년대)

1799년 전류의 지속적 발생에 성공하면서 인류의 전기사용의 길이 열리게 되었다.
이 시기의 기계는 증기기관을 넘어선 내연기관이 출현하고, 증기의 낭비를 줄이고 출력을 높일 수 있는 터빈(turbine)이 제작되었다. 공작기계에 있어서도 현대의 선반(lathe)에 가까운 정도의 근대적인 형태로까지의 발전이 있었으며, 근대적 의미의 기계공학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내연기관의 출현에서 라이트형제의 비행기까지
내연기관은 기존의 증기기관에 비해 소형 고출력의 동력기로서 큰 장점을 가지고 있어, 특히 엔진이 가벼울수록 유리한 수송기관에서 유용하게 사용되었다. 1833년 영국의 라이트(W. L. Wright)는 가스와 공기의 혼합물을 다른 용기에 넣은 다음 실린더에 보내면서 폭발시켜 그 힘으로 크랭크축을 회전시키는 기관인 오늘날 가스 폭발식 내연기관을 발명했다. 1838년 영국의 바네트(W. Barnett)는 가스를 폭발시키기 전에 미리 압축시키고, 점화장치 새로 고안해 내연기관의 획기적인 전기를 만들었다. 1860년 벨기에의 르노아르(J. J. E. Lenoir)는 전기에 의한 점화장치를 이용한 내연기관을 발명함으로써 비로소 활발한 실용화가 진행되었다. 1877년 독일의 오토(N. A. Otto)가 4행정 사이클을 이용한 내연기관을 제작하여 내연기관의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왔다. 당시 오토의 내연기관은 증기기관을 압도하는 원동기로 급속히 세계에 보급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