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연과학]토양세균의 특징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토양세균의 특징에 대해 작성한 것입니다.

목차

①환경 영향
②형태학적인 군과 속군
③우성 미생물상의 영양
④화학적 독립영양 세균류

본문내용

토양에 존재하는 미생물은 크게 다섯 가지 부류로 나눌 수 있다. 세균류, 방사선균류, 균류, 조류, 원생동물 이다. 그중에서 토양은 어떤 토양 속에 존재하고 있는 미생물 중에서 가장 많은 류의 집단을 이루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수에 있어서는 나머지 네 가지의 미생물 부류의 것들을 모두 합한 것보다도 더 많은 경우가 일반적인 경향이기 때문에 세균은 특별한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
토양 속에 존재하는 세균 세포의 수는 언제나 대단히 많지만 개별적인 각각의 세포의 크기는 그 길이가 몇 마이크로미터(㎛) 이상을 넘는 일이 드물다. 세포의 크기가 더 크고, 혹은 대규모의 사상체를 가지고 있는 세균 이외의 네 가지 부류에 비교한다면, 이렇게 작은 세포를 가진 세균은 전미생물학적 세포무게의 약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고 보아야 한다. 환기상태가 충분히 유지되고 있는 토양에서는 세균과 더불어 균이 지배적이지만 O₂가 아주 희박하거나 O₂가 아주 존재하지 않는 환경에서는 세균이 단독으로 거의 모든 생물학적, 화학적 변화를 일으킨다. 물론 기타 미생물 부류도 세균이 이룩하는 것과 비슷한 변환을 초래케 할 수 있지만 특히 세균은 그 생장이 빠르고 이에 따라 여러 가지의 천연적인 기질을 맹렬하다고 할 수 있으리만치 활발하게 분해 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
토양에서부터 분리해 낼 수 있는 세균류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가 있다. 자생종, 또는 토착종 이라고 하는 것은 진정한 의미의 고유종이며, 이 밖의 것들은 침입종 또는 외래종이다. 저항기를 가지고 있는 토착종은 뚜렷한 대사활동이 없이 오랜 기간 동안 가만히 있다가 적당한 때가 되어야 비로써 번식을 시작하여 그 군락의 생화학적 기능에 참여하는 수가 있다. 외래종은 이와 반대로 군락활동에서 어떤 뚜렷한 기능을 나타내지 않는다. 이런 종들은 빗물이나 또는 병든 생물조직, 동물질비료 등에 섞여서 토양에 들어오게 되어 처음 얼마 동안은 휴지상태로 존속하다가 단기간동안 생장을 계속하는 일도 있지만 이런 종들이 토양 속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주요한 생태학적인 변환이나 상호작용에 기여하는 일은 도무지 찾아 볼 수 없다.
토착집단 가운데에는 쉽게 유효화되는 유기영양소가 첨가됨에 따라 극적으로 번창하는 세균종이 많이 있다. 이와 같이 대사작용이 활발한 세균은 빠른 성장을 하는데 필요로 되는 영양소를 외부에서부터 얻어야 하기 때문에 외부에서부터 공급되는 영양소가 곧 소비되고 만다. 그러므로 토양을 개량해주면 즉각적인 반응이 나타나며, 영양소의 공급이 계속되는 한 무수히 번식해서, 이런 상태를 내내 유지한다. 그러다가 양분의 공급이 일단 중단되어야 비로써 감퇴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