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재혼가족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4.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재혼가족에 관한 정리

목차

1. 재혼가족의 정의
2. 재혼과 재혼가족에 대한 사회적 시각&태도
3. 재혼가족의 유형과 특성
4. 재혼가족의 현황
5. 재혼가족의 문제점
6. 재혼가족의 문제와 사례
7. 재혼가족을 위한 사회 복지적 대책
8. 재혼가정의 성공을 위한 전략

본문내용

1. 재혼가족의 정의

재혼은 “이미 한번 또는 그 이상 결혼하여 가정을 이룬 남성이나 여성이 다른 배우자의 사별 또는 이혼을 통하여 새롭게 가정을 재구성 하는 것”이라 말할 수 있으며(조옥라.1996)
재혼가족은 “배우자 한쪽이나 양쪽 모두다 재혼 이상의 결혼으로 자녀가 있거나 없으면서 하나의 가구는 유지하는 남편과 아내로 구성된 가정” 으로 정의된다.(Glick. 1989)
재혼가족에 대한 용어나 개념은 비슷한 의미 의붓가족, 계부모가족, 재결합가족,혼합가족 등의 용어로 혼용되어 사용되기도 한다. 재혼가족이 한 명 이상이 초혼이 아닌 성인남녀의 재결합이라는 의미에서 부부에게 중점을 둔 반면 후자의 두 용어는 아동이 있을 경우 아동의 입장에서 생모, 생부가 아닌 부모와 아동으로 이루어진 가족형태를 표현한 용어로 사용된다. 현재는 재혼가족은 무자녀 이혼 , 사별자의 재혼 및 미혼자, 이혼자 결합의 경우까지 모두 포괄할 수 있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또한 재혼가족을 다른 말로 reconstituted(재결합된), blended(혼합된), reconstructed(재건된), reorganized(재조직된), combined(합쳐진), reformed(재형된), recycled(재활용된),
second-time around(두번째 돌아가는) 가족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2. 재혼과 재혼가족에 대한 사회적 시각&태도

오늘날 이혼한 사람들이 당당하게 재혼하여 새 출발하고, 재혼율이 이혼율과 더불어 한국가족변동의 지표로 사용될 만큼 재혼에 대한 사회적인 편견이 사라져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재혼, 재혼가족, 계부모가족은 사회문화적으로 또는 개별 가족차원에서 비규범적인 형태로 간주될 뿐만 아니라 이에 대한 부정적인 고정관념이 강하게 자리 잡고 있다. 사회문화적인 측면에서 대표적인 경우로, 계모를 사악하다고 믿는 고정관념 때문에 사람들은 계부모를 문화적인 편견을 가지고 보게 된다. 이러한 감정은, 계부모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이 생기게 하고, 이 편견을 강화시키는 방식으로 행동을 지각하게 함으로써 편견이 지속되도록 만든다. 예를 들어 장화홍련전, 콩쥐팥쥐와 같은 전래동화나 백설 공주, 신데렐라와 같은 외래동화는 계모를 사악하게 묘사하여 계모가 아동의 인생을 파괴한다는 잘못되고 과장된 생각을 유발시킨다. 또한 드라마나 영화에서도 계모, 계부는 부정적인 인물로 의붓 자녀를 괴롭히고 학대하는 장면이 주로 그려진다. 이러한 고정관념은 주위사람들에게 계부모가 어떻게 받아들여질 것인지 그리고 계부모 스스로가 자신이 새 역할을 얼마나 잘 수행하고 있다고 느낄지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만약 아동이 계부모가족의 아이라는 것이 알려지면 학교 선생님이나 사회사업가, 그리고 다른 전문가들이 부정적인 고정관념을 가지고 아동을 보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