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평]소크라테스의 변론을 읽고

저작시기 2007.04 | 등록일 2007.04.2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소크라테스의 변론

목차

1. 소크라테스는 과연 신을 부정했는가?
2. 소크라테스는 말하는 ‘다이모니온’ 이란 무엇인가?
3. ‘지혜’란 도대체 무엇을 의미하는가?
4. 철학은 시적 표현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
5. 철학이란 무엇인가?
6. 소피스트와 소크라테스의 차이는 무엇인가?
7. 왜 철학은 정치를 멀리하는가?

본문내용

소크라테스에 대한 재판은 신을 공경한다는 것과 어떤 관계를 갖고 있으며 그 의미는 무엇인가? 이것은 두 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다. 하나는 소크라테스의 입장에서 그가 아폴로 신에 순종한다는 의미에서 사형 선고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과, 다른 하나는 고발인들의 입장에서 소크라테스가 신에게 불손했기 때문에 고발당했다는 것이다. 이러한 두 입장들 사이의 긴장으로부터 소크라테스에 대한 재판은 독특한 드라마를 전개하고 있으며, 이것은 또한 당시의 아테네 사람들뿐만 아니라 오늘날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근거로 작용하고 있다.
우리는 두 가지 기소 내용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첫째는 젊은이들을 타락시켰다는 것이고, 둘째는 국가에서 믿는 신을 믿지 않고 다른 새로운 영적 존재를 끌어들였다는 것이다. 우리의 관심을 끄는 것은 고발의 두 번째 사항인 새로운 영적 존재가 과연 무엇이며, 그러한 영적 존재를 믿어도 되는가 하는 데 있다. 이 고발이 암시하고 있는 것은 소크라테스가 아테네의 신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느냐를 밝히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만일 소크라테스가 아테네의 신을 믿지 않고 새로운 영적 존재를 믿는다면, 그것은 분명 아테네의 법을 어긴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신에 의해 부여된 모든 가치관을 부정하는 것이 된다. 따라서 폴리스 체제를 부정하는 것이고, 이것은 국가에 대한 반역과도 같은 일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