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옥상위의 민들레꽃>, <원미동 사람들> 세태반영 양상비교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4.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옥상위의 민들레꽃>, <원미동 사람들> 두 작품 속의 비교를 통해 작가가 드러내고자 하는 의도와 세태반영 양상을 비교하고 있습니다.

목차

1. 들어가는 글
2. 세태소설의 이해
3. 박완서 <옥상의 민들레꽃> 해석
(1) 핵심정리
(2) 민들레꽃 의 상징적 의미
(3) 다른 작품과 함께 보기
4. 양귀자의 <원미동 사람들> 해석
(1) 핵심정리
(2) 작품 속의 갈등의 양상(교과서 부분)
5. 작품 비교
6. 나오는 글

본문내용

1. 들어가는 글
‘문학은 인생의 거울이다.’ 라는 반영론적 관점에서 문학을 정의한 말은 흔히 들어 알고 있을 것이다. 여기서 알 수 있듯이 모든 문학은 인생을 반영하고, 사람의 삶이 문학의 토대가 된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소설이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점차 현대인의 물질 만능주의와 인간적 가치의 경시 풍조가 팽배해져 가고 있다. 이로인해 <옥상의 민들레꽃>,<원미동 사람들>과 같은 세태소설이 등장하게 되고, 소설을 통해 세태를 비판하며, 자기반성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그럼 지금부터 세태를 반영한 중학교 교과서에 수록된 <옥상의 민들레꽃>, <원미동 사람들>을 감상해 보기로 한다.


2. 세태소설의 이해
어떤 특정한 시기의 풍속이나 세태의 한 단면을 묘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소설양식. 소설의 구조 원리를 중심으로 분류한 소설 형식의 하나로, ‘ 시정소설(市井小說) ’ 또는 ‘ 풍속소설(風俗小說) ’ 이라고도 한다. 따라서, 세태소설에 등장하는 인물들도 모든 시대에 타당한 인간적 진실을 지닌 인물이 아니라, 어떤 특정 시기의 특정 사회적 양상에 타당한 진실을 지닌 인간들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