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감상문]미술감상문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미술감상문,

목차

없음

본문내용

처음 미술 감상문을 써오라는 과제를 접했을 때, ‘물론 감상문을 쓴다는 것은 그 작품에 대해 느낀 자신의 생각과 주관을 나열하는 것이긴 하다. 하지만 나는 미술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도 갖고 있지 않고 미술을 잘하는 것도 아니다. 그리고 미술작품에 대해 감상하려면 필수적으로 그 작가의 현실적 상황, 가치관 배경 등 여러 가지를 알아야 그 작품에 대해 감상할 수 있다.’라는 편견과 선입관 때문에 저는 미술 감상이라는 말에 으레 겁도 먹고 마냥 어렵다고 만 생각 했습니다. 그런 생각으로 지금껏 전시회, 작품전에 가는 것도 꺼리게 되고 가본적도 없었습니다.
과제 제출이라는 명목 하에 전시장을 찾았습니다. 하지만 이번 계기로 인해 미미하지만 저의 사고의 전환의 계기도 가지고 온 것 같습니다. 전에 느끼지 못했던… 예를 들자면 아름다운 작품을 보면서 심리적으로 편안함과 정서적으로 안정을 느끼고 저 개인적인 생각과 상상의 나래도 펼 수 있고 그 작품과 관련해 떠오르는 우리 주변의 생활을 뒤돌아보는 계기 등 여러 가지에 대해서 느꼈을 뿐만 아니라 그 작품들을 보면서 작품 안에서 숨쉬고 있는 작가의 정열과 정성도 전해져 왔습니다. 또한 작품들을 빠져들면서, 요즘 느꼈던 현실의 스트레스도 해소 등 여러모로 좋았던 하루였습니다. 그리고 전체적인 모양이나 비슷한 용도로 사용하는 같은 손이지만 이렇게 표현할 수도 있구나! 이런 효과를 낳을 수도 있구나! 하는 생각도 해 볼 수 있는 기회였고요. 그리고 미술 감상이 마냥 어렵고 멀리에서만 찾을게 아니고 우리생활 가까이에 있다는 것도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감상을 할 때 전문지식 활용(구도, 색채, 크기, 모양, 의도, 운동감, 변화 등)도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작품에 대한 정보를 알고 나서 감상을 하게 되면 그 작품의 의미나 그 것을 표현한 사람의 의도 등을 빨리 받아들일 수 있고 깊게 이해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전문지식을 알아야 한다는 강박관념에만 얽매는 것보다는 작품을 보고 아름다움을 느끼고 감동을 만끽하는 동안 오는 행복함을 누리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 작품에 대해 아무런 지식 없이 보게 되었을 시에는 작품의 의도는 쉽게 이해하지는 못하겠지만 자기 나름대로 느낄 수 있고 해석하고 상상할 수 있으며 개개인마다 각 각의 느낌을 주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작품 각각의 간단한 감상이 있기 전에 작품을 표현한 작가들에 대해 간단히 요약해 설명하자면,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