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혈액보관 및 수혈환자 간호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4.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간단히 수혈간호에 대해 정리한것 입니다.

목차

♣ 수혈의 종류
1. 성분수혈(Blood Component Transfusion)
2. 자가 수혈(Autologous Transfusion)
3. 교환수혈(Exchange Transfusion)

♣ 성분수혈제제
1. 전혈
2. 농축 적혈구
3. 혈소판제제
4. 백혈구 제제
5. 혈장제제

♣ 수혈
1. 수혈 전 검사
2. 혈액요청 및 예약
3. 수혈과정
4. 수혈 시 주의사항

♣ 수혈 부작용
1. 주요 부작용 및 간호
2. 수혈사고 의심 시 임상병리검사
3. 혈액의 반납 및 폐기

본문내용

⑶수혈과정
①모든 수혈예정 환자에게는 수혈의 필요성 및 부작용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고 동의하에 수혈한다.
②혈액은행으로부터 받아온 혈액에 대해 혼탁도, 색깔, 공기방울, 이물질의 존재 등을 육안 관찰한다. 이상이 관찰되며 세균오염이나 용혈의 가능성을 배제하기 위해 혈액을 혈액원으로 보내 확인한다.
③담당간호사가 혈액백의 label에 기록된 환자의 이름, 등록번호, 혈액번호, 혈액형, 혈액의 종류, 유효기간을 확인하고 수혈기록지에 서명한다.(이전에 검사한 혈액형 결과와 수혈할 혈액의 혈액형이 일치되는지 확인)
④환자의 체온, 맥박, 호흡수를 측정한다.
⑤수혈을 시작하기 전에 담당간호사와 담당의사 환자 앞에서 환자의 혈액형을 확인한 후(의식이 없는 환자의 경우 보호자에게 확인) 수혈기록지에 같이 서명한다.
⑥혈액은 수혈세트를 통하여 수혈하여야 하며 새로운 정맥로를 확보하여 수혈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수혈세트 chamber의 필터가 잠기도록 혈액을 채운 후 조절기를 잠근다. 새로운 정맥로를 확보하기 힘든 경우에는 이미 정맥주사 되고 있는 용액을 생리식염수로 바꾸어 10ml정도 주입한 후 혈액으로 대치한다.
⑦혈액은 처음 15분 동안은 분당 15gtt 정도로 천천히 주입한다. 수혈시작 시간, 혈액형, 혈액번호, 혈액성분명과 양을 기록하고 발생 될 수 있는 이상 증상에 대해 환자에게 설명한다.
⑧수혈 시작 15분 후에 활력징후를 측정하고 이상이 없으면 수혈을 계속한다.
⑨수혈 중 30분마다 오한, 오심, 가려움증, 요통, 흉통, 피부발적 등의 부작용이 있는지 관찰한다. 수혈부작용이 의심되면 의사에게 보고한다.
⑩혈액이 주입되고 있는 정맥로에는 생리식염수 이외에 다른 약제를 투입하지 않는다.
⑪하나의 수혈세트로 6시간 이내라면 2~4단위의 농축적혈구를 수혈할 수 있다. 수혈속도가 느려지면 6시간 이내라고 수혈세트를 교환해 주어야 한다.
⑫수혈이 다 끝난 후 다른 수액의 주입이 없다면 바늘을 제거한 후 소독솜으로 주사부위를 3분 이상 눌러준다. 다른 수액의 연결주입이 필요한 경우에는 생리식염수를 10ml 정도 우선 주입 후 다른 수액을 연결한다.
⑬수혈이 끝난 후 활력징후를 측정한다.
⑭수혈기록지에 수혈을 마친 시간을 기재하여 병력지에 붙이고 이상증상 유무, 활력징후 등과 함께 기록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