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트리밍기술의활용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7.04.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스트리밍을 소개하고 스트리밍이 사용되는 곳을 설명한 문서

목차

1. 스트리밍이란?

2. 스트리밍 기술의 역사와 필요성

3. 스트리밍의 종류 및 비교
4. 스트리밍의 장ㆍ단점

5. 스트리밍 방송체계와 기존 방송체계와 차이점

6. 스트리밍 활용 가능 분야

본문내용

1. 스트리밍이란?
스트리밍(streaming)은 “전송되는 데이터를 마치 끊임없이 흘러가는 물처럼 처리할 수 있는 기술”을 의미한다. 곧 흐르는 물처럼 인터넷에서 음성이나 영상, 애니메이션 등을 실시간으로 재생하는 기법을 뜻한다.
현재 국내에서 사용되어지는 스트리밍 솔루션으로는 RealSystem, Windows Media, StreamWorks 등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스트리밍 서비스를 위해 필요한 세 가지로 스트리밍서버, 스트리밍 인코더, 스트리밍 플레이어로 나눌 수 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리얼서버는 리얼오디오/비디오 등의 파일을 실시간으로 전송해주는 역할을 담당하며, 리얼인코더는 비디오소스를 디지털소스로 전환하고 이를 다시 스트리밍 시스템이 사용할 수 있는 파일포맷으로 바꾸어주는 역할을 한다. 마지막으로 스트리밍 플레이어는 이용자들이 스트리밍 서버를 통해 제공되어지는 스트리밍 파일을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플레이어 기능을 한다.

2. 스트리밍 기술

(1) 신호의 디지털화

신호의 디지털화란 간단히 말해서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화 한다는 것으로 연속된 신호를 잘게 나누어 샘플링하여 재생 시 이 신호를 완벽하게 복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1초에 44.100회로 나누어 샘플링되는 오디오 시디 음향의 경우 음향의 진동 형태는 디지털 변환시 불연속 숫자로 이루어진 비트로 전환되어 기록된다.이렇게 디지털화 된 비트의 조각들을 스트림 시 1초에 44,100번 재생되면서 원래의 음을 재생하게 되는데 워낙 짧은 시간에 많은 수의 조각들로 샘플링 되기 때문에 이 단절된 수많은 조각들이 재생되어도 우리의 귀로 듣기에는 연속적인 소리로 들리는 것이다.
흑백영상의 경우를 보면 하나의 프레임을 디지털화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원리를 이용하게 된다. 하나의 이미지를 일정한 그리드 조각으로 나눈 뒤 그것을 일정한 면적(pixel)에서 포착되는 회색의 농도로 기록한다. 이렇게 기록된 데이터에 대해 검정색은 농도 0단계로 표현하며 흰색은 농도 255단계로 수치 값을 주어 총 256개의 농도 단계를 표현하게 되는 것이다. 256개의 순열을 통해 이미지를 데이터화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