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당뇨병 환자의 피부간호, 발관리, 식이, 운동 등 교육자료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7.04.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성인간호학 레포트 용으로 좋은 점수를 받았던 레포트입니다. 교육 자료로서 충분한 설명과 환자가 보기 좋도록 그림도 첨부되어 있습니다.

목차

피부간호
1. 청결유지
2. 수분공급
3. 햇빛이나 바람으로부터 피부보호
4. 상처로부터 피부보호
식이:
운동
구강 혈당강하제
인슐린과 인슐린 투여
혈당검사
발간호

본문내용

1. 청결유지
① 피부에서 기름기를 빼앗아 가거나 피부염을 일으키지 않는 부드러운 비누를 사용해야한다. 일부 비누나 향이 강한 비누는 피부에 자극적일 가능성이 있기에 아비노(Aveeno), 유세린(Eucerin), 베이시스(Basis) 같은 부드러운 클린징 로션이나 비누를 사용해야 한다.
② 따뜻한(뜨겁지 않은) 물을 사용하고 땀을 흘리는 신체부위에 비누나 클렌저의 사용을 금한다. 항상 비누나 클렌저를 깨끗이 씻어낸다.
③ 물속에서는 5~10분 정도만 머물러야 한다. 목욕이나 샤워를 하면서 물에 흠뻑 젖는 것은 피부건조의 원인이 될 수 있다.
④ 부드러운 수건으로 피부를 살살 두드리듯이 물기를 닦아내고 피부를 문지르지 말아야 한다. 겨드랑이나 유방 아래 같이 피부가 접히는 신체부위에 물기가 남지 않도록 잘 닦아내야 한다. 고혈당 증상과 함께 이 같은 부위가 습기차고 따뜻하고 그늘지게 되면 효모나 박테리아 감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2. 수분공급
① 신체에 필요한 수분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하루 최소 여덟 컵의 물이나 무설탕 음료를 마시도록 한다.
② 목욕 후 피부가 촉촉할 때 피부에 수분공급 로션을 바르도록 한다. 허나 발가락이나 유방 아래 같이 피부가 접히는 부분에는 크림을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3. 햇빛이나 바람으로부터 피부보호
① 외출하기 전에 SPF(햇빛 차단요소)15 이상의 선크림을 바르고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는 파라아미노벤조산(PABA)을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② 화상을 입거나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피하기 위하여 햇빛에 오랜 시간 노출하지 말아야 한다. 햇빛에 화상을 입으면 혈당량에 영향을 미치고 혈당관리를 혼란 시키기 때문이다.
③ 태양이나 추위, 바람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하여 두 겹 이상으로 된 옷을 입게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