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방사능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4.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방사능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방사능이란.
2. 방사선
3. 방사선대책
4. 방사선장애
5. 방사선 폐기물 방출과 사고
6. 방사성물질 누출사고가 발생한 경우 대피요령

본문내용

◎ 방사능이란?
원자핵이 방사선을 방출하여, 보다 안정된 원자핵으로 자발적으로 붕괴되는 성질을 방사능이라고 한다. 방사능과 방사선을 흔히 혼동해서 사용하는데, 방사능은 원자핵이 가진 성질이고, 방사선은 방사성원자핵에서 방출되는 입자 또는 전자기파인 것이다. 예를 들면 라듐은 방사능을 가지고 있으며 방사선의 일종인 α선을 방출, 라돈으로 된다.

․방사능의 발견
사람들은 퀴리부인이 「방사능」이란 것을 처음 발견한 것으로 알고 있지만 실상 방사능의 존재를 처음으로 발견한 인물은 프랑스의 위대한 물리학자 「앙투안 앙리 베크렐」(Antoine Henri Bequerel)이란 사람이다.
물론 방사능에 대한 퀴리부인의 공적을 과소평가할 수는 없는 일이다. 베크렐이 방사능의 존재를 알아냈지만 실제로 `방사능`이란 명칭을 지어준 사람은 `퀴리`부인이었기 때문이다.
세계적으로 알아모시는 이른바 방사능 3총사를 렌트겐-베크렐-퀴리부인으로 꼽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즉, 렌트겐이 1895년에 X-선을 발견했고 이듬해인 1896년에는 베크렐이 방사능의 존재를 발견했으며 2년 후인 1898년 퀴리부인이 방사능이란 명칭을 정식으로 사용하기 시작한 것이다. 어쨌든 이들 방사능3총사는 모두 노벨상을 받았다. 렌트겐은 1901년 제1회 노벨 물리학상을 받았다. 베크렐과 퀴리부인, 그리고 퀴리부인의 남편인 피엘퀴리는 1903년에 노벨 물리학상을 공동으로 받았다. 또한 앙리 베크렐의 방사능 발견 업적을 기려서 학계에서는 방사능의 세기를 측정하는 단위를 `베크렐(Bq)`라고 부르기로 했다. `베크렐`은 단위시간당 일어나는 원자핵의 붕괴수로 표시한다. 역시 사람은 가도 이름은 남는 법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