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혁명, 그리고 낭만주의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7.04.22 | 최종수정일 2014.01.16 워드파일MS 워드 (doc)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낭만주의에 대한 설명과, 각 혁명에 관련된 낭만주의, 그리고 각 국의 낭만주의에 대한 설명을 중점으로 삼았습니다. 그리고 혁명과 낭만주의 관련된 인물인 루소와 칸트 등을 다뤘습니다. 그리고 고전주의 낭만주의의 비교에 대해서도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혁명 그리고 낭만주의
1.낭만주의란 무엇인가?
2.계몽주의와 낭만주의
3.낭만주의와 혁명의 연결고리
1)임마누엘 칸트
2)요한 크리스토프 프리드리히 폰 쉴러
4.혁명 그리고 낭만주의
1)영국, 미국, 혁명
2)프랑스 혁명
3)나폴레옹과 혁명
4)낭만주의의 원형 바이런
5.혁명 그리고 낭만주의 - 독일

본문내용

#혁명 그리고 낭만주의 - 독일
18세기 후반의 독일 낭만주의는 민족적 정체성을 찾으려는 노력과 분리할 수 없다. 당시 독일은 통일되지 않았고 독일어를 사용하는 작은 나라들로 나누어져 있었다. 그 중 프로이센이 가장 크고 강력한 국가였다. 독일인들 전체가 공유할 수 있는 예술적 전통도 없었고, 그들에게 영감을 줄 문화적 중심도 없었다. 독일 작가와 사상가들은 신고전주의나 계몽주의와 같은 프랑스의 본보기에 굴종하는 것이 점점 불쾌해졌다. 이러한 문화적 굴종은 1806년 나폴레옹의 독일 침략과 점령 이후 정치적인 굴종이 되었다. 민족주의자들은 풍요한 문화를 가지고 있었던 신성 로마 제국에서 독일이 다른 나라들을 앞서 나가던 시기인 중세와 르네상스 시대로 눈을 돌렸다. 계몽주의자들이 지니고 있던 인간 역사의 '보편성'에 대한 신념은 이처럼 잘게 흩어진 독일 소국에서는 별 호소력이 없었다. 분열은 독일의 역사를 살펴보는 열쇠였다. 독일에서 민족과 분리된 이성의 보편성을 주장하는 것은 회의주의나 심지어 적대감에 부딪히는 길이었다. 비합리주의, 특수한 것과 지역적인 것 - 낭만주의의 열쇠가 되는 개념들-에 대한 관심은 이처럼 독특한 독일 상황에서 발전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