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제설정기능이론의 정의와 배경,가정,실증연구 및 평가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4.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의제설정기능이론의 정의와 배경,가정,실증연구 및 평가에 관하여 5명의 조원분들과 합심하여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팀프로젝트 보고서입니다.

목차

1.의제설정기능이론의 대두배경과 기본가정

2.의제설정기능이론에 대한 실증연구

3.의제설정기능이론에 대한 비판과 평가

본문내용

1. 의제설정기능이론의 대두배경과 기본가정
1) 의제설정기능이론의 정의
매스미디어가 어떤 이슈를 강조, 보도하면 수용자 대중들은 그 이슈를 중요한 문제, 즉 의제로 지각하게 되는데, 매스미디어는 바로 이와 같은 기능을 갖고 있다는 것이 의제설정 기능이론(a theory of Agenda-setting fiction)이다. 다시 말하면 매스미디어가 수용자 대중들에게 어떤 정치적 또는 사회문제에 대한 의제를 설정해 주는 기능을 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하나의 공식이론으로서 처음 제창된 것은 1972년 여름 Maxwell E, McCombs, Donald L.Shaw에 의해서였다. 이 이론은 이 전에 학계를 대표하던 ‘선별효과이론’과 ‘2단계 유통이론’등의 ‘한정효과이론’, ‘소효과 이론’에 직접적인 도전을 함으로써 매스미디어의 영향력이 그렇게 보잘 것 없는 것이 아님을 말하며 이른바 ‘중효과 이론’을 대두시켰다.
의제설정기능이론에서의 ‘의제’와 ‘의제설정’의 개념은 평상적인 쓰임과는 약간 다르다. 의제란 일반적으로 회의안건을 말하나, 의제설정기능이론에서 의제란 여러 가지 사회적 이슈들 중에서 특히 미디어나 일반사회의 성원들 사이에 화제나 논의 대상이 되는 중요한 이슈를 말한다. 이러한 의제는 ‘미디어 의제’와 ‘대중의 의제’로 나눠볼 수 있다. 미디어는 수용자 대중들이 의제를 설정하는데 기여하므로 미디어 의제와 대중의 의제는 정적 상관관계를 갖는다. 미디어 의제에는 신문의제, 텔레비전 의제, 기타 미디어 의제가 있으며 대중의 의제는 개인적 의제, 대인적 의제, 지역사회 의제로 나눠볼 수 있다.
2) 의제설정 기능이론의 대두배경
1920년대에는 ‘매스미디어는 수용자 대중들에게 강력하고 획일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탄환이론이 크게 유행하다가 1940년대 후반에 이르러는 탄환이론과는 반대의 한정효과이론이 대두되었다. 1960년 Joseph Klapper가 ‘소효과 이론’을 들고 나옴으로써 매스미디어의 효과는 더욱 과소평가 되었다. 이러한 패러다임은 1970년대 이전까지 커뮤니케이션 학계를 지배하다시피 하였다. 의제설정 기능이론은 1972년 McCombs와 Shaw가 처음 제기하면서 지지받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그들이 내세운 ‘의제설정’(agenda-setting)의 개념은 그 이전에 이미 여러 학자들에 의해 논의된 바 있었다. 이들은 그 것을 다시 재정립한 것이다. 매스미디어의 의제설정기능에 대하여 가장 명확하게 서술한 사람은 Bernard C. Cohen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신문은 독자들에게 무엇을 생각할 것이냐(what to think)를 말해 주는 데에는 항상 성공적일 수는 없을지 모르나. 무엇에 대하여 생각할 것이냐(what to think about)를 말해 주는 데에는 분명히 성공적이다’라고 이야기 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