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 역사속의 과학기술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7.04.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중국 역사속의 과학기술들의 정리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지중(地中)과 토규(土圭)의 발달은 무슨 의미를 가진 것인가?
Ⅱ. 유가(儒家)의 자연관의 특징을 들고, 그것은 다른 사상가들과 어떻게 다른가?
Ⅲ. 개천설과 혼천설을 비교하시오.
Ⅳ. 구장산술(九章算術)의 마지막장은 구고(九股)란 제목으로 되어있는데, 그 의미는?
Ⅴ. 17C이래 중구의 서양 선교사들이 과학에 끼친 공헌과 그 한계를 설명하라.
Ⅵ. 20C초 중국 지식층이 과학주의에 치우치게 되는 과정을 설명하고 그 이유를 말하라.
Ⅶ. 나의 견해

본문내용

Ⅰ. 지중(地中)과 토규(土圭)의 발달은 무슨 의미를 가진 것인가?

토규(土圭)는 해의 그림자를 측정하는 기둥, 동지 시간, 태양의 길이와 폭 측정하는 것이다. 즉, 하지(토규의 그림자 가장 짧을 때) 고대에 일영(日影)을 재는 데 쓰는 옥을 말한다. 한마디로 해시계이다.
토규는 나침반이 나오기 전까지 해의 길이로 방향을 측정하는 기구로서의 역할도 했다. 토규가 발달한다는 건 쉽게 말해서 풍수사상과 연관이 있다. 그러므로 토규의 발달은 풍수지리사상의 발달을 말한다고 볼 수 있다. 후대 제자백가 중에 음양가가 나오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그런데 이 토규 라는 건 기구이면서 하늘의 명을 점치는 방법의 총칭인 듯하다. 주왕조의 통치자들은 자신들이 천명을 받아 상왕조를 대신해 나라를 세웠다는 정권의 합법화, 신성화 과정이 필요했다. 그래서 그들은 점을 쳐서 상제에게 도읍을 어디로 정할지를 물었다. 왕이 상제의 뜻을 받아 낙양을 천하의 중심으로 확정해야만 사람들이 복종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큰 도읍을 세우면 그때부터 선조를 모시고 천신과 지신을 배향할 수 있으니 그렇게 되면 비로소 천하의 중심이 되어 다른 제후국을 지휘하고 왕권이 확립되어 백성을 잘 다스릴 수 있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도읍을 건설할 때 토규의 방법을 사용했다는데『주례』「지관사도(地官司徒)」에서는 나라를 세울 때는 토규로써 토지를 측정하고 구역을 정한다고 하였고 해의 그림자가 5치일 때를 지중(地中)이라고 하는데 이때 천지가 합치하고 사계절이 교차하며 비와 구름이 만나고 음양이 서로 어울려 만물이 흥성하고 편안해지는데 이때에 왕국을 건설한다고 하였다. 이것은 해와 달과 별의 운행을 관찰하던 이전의 토규에서 한 단계 발전한 모습이다. 주왕조가 멸망한 이후에도 진한위진수당북송에 이르기까지 모든 제왕들은 토중에 의거하여 이락의 대지에 천보 곧 천읍을 세웠다고 한다. 그리고 왕은 여기에 도읍을 세운 것은 하늘의 명을 받았기 때문이라고 한다.
또 하나의 의견이 있는데 이 의견이 우리가 배운 토중에 관련된 내용과 밀접하다고 생각된다. 위의 내용과 비슷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기는 하나 정확한 의미로는 이 내용을 말하고자 한다. 중국 주나라의 수도는 장안이었다. 장안은 국토의 한가운데 위치하지 않고 서쪽에 치우쳐 있었다. 그들은 이것이 못마땅했다. 그래서 국토의 중앙에 위치하는 낙양을 제 2의 수도로 삼았다. 이후 낙양의 동남쪽 양성(陽城)을 `지중(地中)`, 또는 `토중(中)`이라고 하고 모든 관측의 기준점으로 잡았다한다. 그리고 양성을 세상의 한복판이라는 의미를 부여한 것으로, 이른바 중화사상의 발달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