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예방의학]현대역학의 아버지, 존 스노우(John Snow)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현대역학의 아버지인 존 스노우와 그의 업적에 대해 비교적 자세히 기술한 자료입니다.

목차

1. John Snow는 콜레라 유행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였는가?
1) 콜레라 창궐의 원인 규명
2) 콜레라 전파의 경로 규명
3) 콜레라 예방을 위한 노력

2. John Snow는 누구인가?

3. 2차례에 걸친 런던의 콜레라 유행을 어떻게 기술하고 예방하였는가?
1) 1848년 유행 시
2) 2차 콜레라 유행 시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John Snow는 콜레라 유행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였는가?
1) 콜레라 창궐의 원인 규명
당시 콜레라 창궐의 원인에 대한 지배적인 견해는 ‘miasma theory`로, 늪이나 하수구에서 유기물의 부패에 의해 발생하는 독성 기체에 의해 콜레라가 발병한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1831년에 John Snow는 습지나 하수구가 없는 지하에서 일하는 광부들도 콜레라에 감염된 사실을 관찰하고, 이를 근거로 콜레라가 눈에 보이지 않는 균에 의해 일어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1848년 9월 콜레라 유행 시, 함부르크에서 런던으로 온 John Harnold라는 해상 무역상이 첫 희생자로 사망하였고, 그 무역상이 묵었던 방에 새로 들어온 거주자 역시 콜레라로 사망하였다. 이 사실을 바탕으로 John Snow는 두 번째 희생자가 콜레라가 균에 의해 전염된다는 germ theory의 강력한 증거라 판단하였고, 그 방에 남아있던 콜레라균에 의해 두 번째 희생자가 발생했을 거라고 의심하였다.
John Snow가 비록 콜레라의 원인 균을 증명하지는 못하였으나, miasma theory가 압도적으로 지지받던 시대에 germ theory라는 파격적인 이론을 확신하고 이를 근거로 콜레라 예방을 노력 했다는 사실은 콜레라 유행의 원인 규명에 있어서 상당한 의미가 있을 것이다. 그 이후, 1854년에 이탈리아의 해부학자 Fillipo Pacini가 콜레라로 사망한 환자의 창자벽을 현미경으로 관찰함으로써 콜레라의 원인 균을 찾아냈고, 1884년에 Robert Koch에 의해 콜레라균에 의해 콜레라가 발병한다는 사실이 증명되었다.


2) 콜레라 전파의 경로 규명
John Snow는 많은 콜레라 환자들을 관찰하고 그들이 맨 처음으로 호소하는 증상이 소화 장애라는 것에 주목하여, 콜레라가 음식이나 물의 섭취를 통해 발병한다고 생각했다. miasma theory가 옳다면 그 원인이 기체이므로 호흡기 관련 증상이 나타나야 하지만 그렇지 않으므로 miasma theory는 부정된 것이다. 또한 콜레라의 특징적인 증상이 심한 설사이므로 이것이 질병의 전파에 관련이 있다고 생각했다. 즉, 환자의 설사액에 콜레라균이 섞여 나와 수자원을 오염시킴으로써 물을 통해 전파된다고 생각한 것이다. John Snow는 오염된 수자원을 섭취한 사람들 중에서 콜레라 사망률이 다른 집단에 비해 월등히 높음을 조사하고 콜레라가 수인성 전염병임을 알아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