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상 - 날개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7.04.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이상의 <날개> 작품보고서 입니다.

목차

Ⅰ. 작가소개

Ⅱ. 작품소개
1) 발표연대 및 발표지
2) 주제
3) 등장인물
4) 시점
5) 구성
6) 문체 및 표현 기법
7) 작품 줄거리

Ⅲ. 작품해석 및 비평
1) 작품해석
2) 비평 및 견해

〔참고자료〕

본문내용

◈ 작품 줄거리

33번지 유곽-해가 들지 않는 음침한 나의 방은 아내의 방을 거쳐 미닫이를 열어야 들어설 수 있다. 나는 그날그날을 의욕도 없이 방 속에서만 뒹굴며 지낸다. 아내에게는 매일같이 손이 온다. 아내가 외출을 하면 아내의 방으로 가서 화장품 냄새를 맡고 돋보기로 화장지를 태우며 아내의 체취를 맡는다. 내가 잠을 자고 있으면 은화 한 푼을 내 머리맡에 놓고 가곤 했다. 어느 날 나는 아내가 사다 준 벙어리에 모아 둔 돈을 몽땅 변소에 던져 버렸다. 벙어리에 돈을 넣는 것이 성가셨다. 하루는 나는 거리로 나갔다. 번화한 거리를 걸으니 곧 피곤했으므로, 생각하는 일조차 힘겨워 곧 되돌아왔다. 아내의 방문을 열어 보니 내객이 있었다. 죄의식이 휘몰아쳤다. 밤이 깊어서 그 손은 떠나고, 나는 아내 방 에 들어가서 낮에 얻은 은화와 바꾼 지폐를 도로 쥐어 주고 아내 방에서 처음으로 잠을 잤다. 며칠 뒤에도 그렇게 했다. 삼일 후엔 아내가 미닫이를 열고 나를 이끌었다. 조촐한 음식까지 차려 두었었다. 나는 어떤 선고가 내리지나 않을까 두려웠다. 다음날부터 나는 아내의 방이 몹시 아쉬웠다. 그러나 내게는 돈이 없었으므로 울고 있었더니 아내는 돈을 주며 자정이 넘거든 돌아오라 했다. 그 날 밤 나는 비를 함빡 맞아 기어코 감기로 앓아눕고 말았다. 나는 그 후 얼마 동안 아내가 주는 약을 먹고는 잠들곤 했다. 며칠 후 나는 아내의 경대 위에서 최면약(아달린)을 발견했다. 감기약(아스피린)이라면서 주던 약에 틀림없었다. 아스피린. 아달린. 아스피린. 아달린… 나는 그것을 가지고 산으로 가 그 약을 먹고는 잠들고 말았다.

참고 자료

ㆍ김춘섭.「우리 소설 바르게 읽기1」. 태학사, 2000.
ㆍ문재호. 「이상의 <날개>연구」.숭실대학교 숭실어문연구회, 1998(14집).
ㆍ이상.「날개」. 신원문화사, 2004.
ㆍ파워 테스트 프로그램 기획팀 엮음.「한국단편소설」. 도서출판 신우, 199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