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김동인 <광염소나타>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7.04.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김동인의 <광염소나타> 작품보고서 입니다.

목차

Ⅰ. 작가 소개

Ⅱ. 작품 소개
 1) 발표연대 및 발표지
 2) 주제
 3) 등장인물
 4) 시점
 5) 구성
 6) 문체
 7) 작품 줄거리

Ⅲ. 작품 해석 및 감상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작품 줄거리

음악 비평가 K씨가 사회교화자를 상대로 대화를 나누고 있다. K씨는 사회 교화자 모씨에게 백성수라는 작곡가를 아느냐고 묻자, 그 `광염 소나타`의 작곡가 백성수는 모두가 다 아는 게 아니냐며 반문한다. K는 `기회`라는 것에 대해 말하는데, 어떤 사람이 그의 시성과 무관하게 절도를 저질렀다면, 그것이 범죄가 되느냐고 묻는다. 그리고 그 `기회`에 범죄 행위와 천재성이 함께 연관되었다면, 그 `기회`를 버려야 하겠냐고 묻는다. 그러면서 백성수의 이야기를 들려 줄 테니 의견을 말해 달라고 제의한다.
백성수의 아버지는 천부적인 재질을 가진 사람으로, K씨의 동창생이었으며 작곡을 전공했다. 야성적인 그의 곡은 새로운 충격을 주고 있었으나 술을 너무 좋아해서 술이 곧 예술이라고 술에 취해 지내다가 어떤 양가의 처녀와 가까워져 유복자를 남겨 두고 세상을 떠났다. 그 유복자가 바로 백성수이다. 삼십 년의 세월이 흐른 후 어느 날, K씨는 예배당에 가 조용히 생각에 빠져 있었다. 그런데 갑자기 시끄러운 소리가 나더니 웬 사람이 뛰어 들어와 밖을 내다보았다. 밖에서는 무엇인가 활활 타오르고 있었다. 그 사람은 밖을 경련하듯이 쳐다보고 있다가 옆에 있는 피아노에 앉아 미친 듯이 피아노 건반을 두들겼다. 바로 `광염 소나타`를 즉흥적으로 작곡한 것이다. 나는 그의 연주에 매혹당해 연주가 끝나자 백성수를 집으로 데리고 와 그의 이야기를 들었다.
그는 어머니 밑에서 곱게 자랐다. 그러나 어머니가 병들어 사경을 헤매는데 의사를 부를 돈이 없었다. 담뱃가게 앞을 지나가다가 주인이 안보여 담배 상자 위에 있는 돈을 가지고 달아나다가 잡혀 반 년 동안 감옥살이를 하고 나와 보니, 이미 어머니는 세상을 떠난 후였다.

참고 자료

 김동인. 「광염소나타」. 작가문화, 2003.
 강인숙. 「김동인(작가의 생애와 문학)」. 건국대학교출판부, 1994.
 강인수. 「작가와 작품을 찾아서」. 푸른사상, 2003.
 김윤식. 「김동인 연구」. 민음사, 2000. 
 송현호. 「현대소설의 해설」. 관동출판사, 1995.
 장수익. 「한국 현대소설의 시각」. 역락, 2003.
 전혜자. 「김동인과 오스커리즘」. 국학자료원,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