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제휴마케팅 여러 가지 유형 분석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4.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당신은 누군가와 협력하여 과제를 수행한 적이 있는가.
제휴를 한다는 것은 말그대로 윈윈전략이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과 부족한 것을 좀 더 원활하게 하고자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제휴 마케팅을 통해서 우리는 이윤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것이다.
이 글에서는 제휴마케팅의 이해와 분석을 통해서 제휴마케팅의 더 나은 장점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 제휴 의사결정
직접 수행
아웃소싱
파트너와의 제휴
2. 전략적 제휴의 형태
임시 연합형
컨소시엄형
프로젝트 조인트 벤처형
조인트 벤처형
3. 최적의 제휴 파트너 고르기
목표 일치 파트너형
최적의 파트너형
최악의 파트너형
친구(문화 일치)형
4. 제휴 리스크 관리
통제 지향적 리스크 관리
유연성 지향적 리스크 관리
보안 지향적 리스크 관리
생산성 지향적 리스크 관리

본문내용

파트너와의 제휴
특정 활동이 상대적으로 매우 중요하고 시장 1위 기업과 비교해 보았을때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취약하다고 평가되면 전략적으로 ‘제휴alliance’를 고려하는 것이 좋다. 산업내 경쟁적 우위를 획득하기 위해서 최근에는 서로의 약점을 보완하는 방식으로 전략적 제휴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어 21세기를 제휴 전성시대라고 하는 이들도 있다.

1990년대 이후 경제 추세가 글로벌화하는 가운데 국내외 시장에서 전략적 제휴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특히 이른바 ‘멀티 기술시대’가 시작되면서 산업간․기술간 장벽이 급격히 허물어지고 있다. 자동차와 항공 기술이 결합된 ABS 브레이크 및 네비게이션 시스템이나 전자와 자동차 기술이 융합하여 만들어진 전자 엔진 등이 좋은 사례다. 이러한 추세 속에서 사업 활동 전 부문에 걸쳐 모두 경쟁 우위를 유지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따라서 전략적 제휴는 21세기 멀티 기술 경제 환경에서 기업의 새로운 생존 수단이 되고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제휴의 효과가 발생하는가? 그 해답은 파트너 상호간의 시너지이다. 시너지synergy는 그리스어 synergors에서 나온 용어로 ‘함께 일한다work together’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경영의 세계에서 흔히 시너지를 만든다는 말은, 둘 이상의 전략사업부(SBU : Strategic Business Unit)나 기업이 각자의 능력을 합하여 함께 일하면 따로 일할 때보다 더 큰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의미다. 즉 시너지는 제휴의 결과물이다. 시너지는 제휴 참여자들의 지식․기술․경험 등 사업 노하우를 공유하여 새로운 업무방식을 개발할 수도 있고 전략의 조율, 수직통합, 협상력증대, 결합사업 창조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