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학]주파수란무엇인가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생활전기전자

목차

1. 주파수란 무엇인가?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2
2.주파수를 통일하여 사용하여 이유는 무엇인가?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2
3.주파수는 어떤 경우 흔들리게 되는가?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3
4.주파수의 흔들림의 대책은 무엇인가?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3
5. 참고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3

본문내용

1.주파수란 무엇인가?
주파수(周波數:Frequency)란 진동전류나 전파 또는 음파 등이 반사 · 굴절하여 파상으로 방향을 바꾸는 주기적 현상으로 그 주기적 파상 현상이 1초 동안에 반복되는 횟수를 말한다.
독일의 물리학자 하인리히 루돌프 헤르츠( Heinrich Rudolf Hertz )가 전기진동의 실험에 의해 전자파의 존재를 확인하고 이것이 반사·굴절 등의 현상에서 완전히 광파와 같은 성질을 가졌음을 실증하였다고 한다.
주파수란 이와 같은 반사 굴절현상이 주기적으로 일정한 속도로 반복 변동하는 상태(주기현상)가 1초동안에 몇 번 반복되는가를 나타내는 수를 말하며 한편 진동수라고 한다.

단위는 1초 동안의 진동수가 1인 경우에는 1헤르츠(Hz) 또는 1사이클(c/s), 1초 동안 천회인 경우엔 1킬로헤르츠(KHz), 백 만회를 메가헤르츠(MHz)라고 하며 극히 많은 진동수인 10억 회는 기가헤르츠(GHz)라 부른다. 전파는 주파수가 낮을수록 파상의 파장이 길기 때문에 장파라고 하는데 편의상 30KHz를 기점으로 하여 주파수의 수를 10배마다 구분하고 각 구분사이의 주파수 범위를 주파수대라 하며 각각 장파 ,중파, 단파, 초단파, 극초단파, 마이크로파 등의 명칭을 붙이고 있다.

2.주파수를 통일하여 사용하여 이유는 무엇인가?
일본의 경우 처음에는 동일 발전소에서도 50Hz, 60Hz, 125Hz, 133Hz 등 4종류의 발전기가 서로 다른 주파수의 전기를 생산, 공급하면서 산업용 기기들이 주파수 변동에 따른 회전수 변동 때문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1895년에 일본의 한 전기회사가 독일의 AEG사로부터 50Hz의 교류 발전기를 수입하여 배전하였고, 반면에 다른 전기회사는 미국의 GE사로부터 60Hz의 교류 발전기를 수입하여 배전하면서 현재까지도 동일본은 50Hz, 서일본은 60Hz 같이 사용한다.

참고 자료

전기전자공학의 기초(김유남, 김철진, 서재성, 이창훈, 이재현 저)
한국전력공사홈페이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