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생명보험사의 기업공개이슈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7.04.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생명보험사들이 기업공개후 상장이 될 경우에 얻어지는 효과와 생명보험사의 주식상장문제점과 그 해결방안에 대해서 쓴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본론
1. 기업공개의 의미와 효과
1)기업공개의 의미
2) 기업공개의 효과
2. 생보사의 기업공개 효과

본문내용

생명보험회사의 기업공개는 1987년 생명보험사들의 경영수지가 개선으로 인한 기업 이익창출이 일어나면서 일부 생명보험회사가 상장요건을 충족하게 됨에 따라 거론되기 시작하여 지금까지 논의가 되어오고 있는 문제이다.
이문제는 정부는 1987년 11월 자본 시장 육성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여 기업의 공개를 적극적으로 유도하였으며, 삼성과 교보생명은 84년 이후부터 지속적인 흑자를 시현하여 기업공개요건을 갖추게 되었으며, 이들 기업에 대해 기업공개 검토가 시작되었다. 이에 따라 교보생명은 89년 4월에 자산재평가를 실시하여 2197억원의 평가익이 계상되었고, 삼성생명은 90년 2월에 기업공개를 위한 자산재평가를 실시하여 3017억원의 평가익이 계상되었다. 그러나 90년말 증시침체에 따른 물량압박과 생보사주주에 대한 특혜시비 등으로 인해 생명보험회사(이하 생보사)의 상장논의는 미루어졌었다. 이런 상장 논의는 98년 삼상자동차부실을 해소하기 위해 이건희 삼성회장이 주식 400만주를 내놓으면서 삼성생명 상장문제를 공론화시킴으로써 국내생보사 기업공개 문제가 생보업계뿐만 아니라 사회적 문제로 부상되었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기업공개에는 동의를 하고 있지만, 기업공개에 따른 이득을 누구에게 귀속시킬것인가에 대해서 끊임없는 논쟁을 벌이고 있다. 이에 향후 생명보험사들이 기업공개후 상장이 될 경우에 얻어지는 효과와 생명보험사의 주식상장문제점과 그 해결방안을 알아보기로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