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구성주의와 도덕교육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I. 구성주의의 의의 및 유형
II. 구성주의 도덕교육의 원리
Ⅲ. 도덕과 수업에서 지식 구성의 의미
Ⅳ. 구성주의적 관점을 지닌 도덕 교사의 모습
Ⅴ. 맺음말

본문내용

I. 구성주의의 의의 및 유형

1. 구성주의의 의의와 중요성
■ 일반적으로 구성주의라는 용어는 ‘학습자들이 그들 스스로 지식을 구성한다’는 아이디어에 언급되고 있다. 즉, 개별 학습자는 그 혹은 그녀가 학습함에 따라서 개인적으로(그리고 사회적으로) 의미를 구성한다. 따라서, 의미의 구성이 곧 학습이다. 이러한 관점이 수반하는 극적인 결과는 두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우리는 학습에 관한 사고에 있어서 가르쳐야 할 교과나 수업 내용이 아니라 학습자에게 초점을 맞추어야만 한다. 둘째, 학습자 혹은 학습 공동체에 의해 구성된 경험에 귀착된 의미로부터 독립적인 지식은 존재하지 않는다.
■ 만약 우리가 구성주의 이론을 수용하게 된다면, 우리는 플라톤을 비롯한 이후의 실재주의적 인식론(realistic view of epistemology)을 포기해야만 한다. 우리는 지자(knower)로부터 독립적으로 저 어딘가에 존재하는 것과 같은 지식은 존재하지 않으며, 우리가 학습함에 따라서 우리 스스로가 구성한 지식만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정해야만 한다. 학습은 사물의 참 본질을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질서와 구조가 없을 뿐만 아니라 우리가 사물에 대해 만들어 낸 설명이 없기에 우리를 당황하게 만드는 지각(sensations)의 배열로부터 의미를 개인적․사회적으로 구성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인식론적 전환은 교육학적 관점을 수정하도록 만들고 있다.
■ 또한 만약 우리가 지식은 우리와 동떨어져 있는 실세계에 관한 학습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믿는다면, 교사로서의 우리는 먼저 그 세계를 이해하여, 그것을 가능한 한 가장 합리적인 방식으로 조직화하여 학생들에게 제시할 것이다. 이러한 방식은 우리에게는 아주 낯익은 것이다. 일례로, 우리는 학습자에게 활동을 부여하거나, 세계의 대상에 대해 조작하거나 실험할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그러나 그 의도는 학습자로부터 독립적인 세계의 구조를 학습자들이 분명하게 인식하도록 하는 데 있다. 즉, 우리는 학습자가 세계를 이해하도록 도와주고 있을 뿐, 그들 나름의 세계를 구성하도록 하고 있지는 않다. 그러나 우리가 구성주의 이론을 받아들인다면, 우리는 학습자들에게 감각 데이터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기회 및 그들 나름의 세계를 구성할 기회를 반드시 제공해 주어야만 한다. 그러므로, 구성주의의 초점은 자기 규제적인 지식의 창조자로서의 학습자에 놓여져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