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젊은 세대가 생각하는 이 시대 결혼관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7.04.21 | 최종수정일 2014.02.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젊은 세대들의 결혼관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봤습니다.
동거 문화의 배경, 동거의 시대적 인식 변화, 대중문화 속의 동거문화 등에 대해 생각하고 내 경우에 비춰 결혼관을 정립해보는 좋은 경험이었던 것 같습니다.
참고해 보세요. 저의 생각이 여러분의 생각과 어떻게 다른가요?

목차

Ⅰ. 서론(들어가는 글)
1. 들어가며
2. 동거 문화의 배경

Ⅱ. 본론(현황, 실태, 문제점, 원인과 배경)
1. 동거의 시대적 인식 변화
2. 대중문화 속의 동거문화
3. 결혼과 동거
4. 이혼
5. 동거에 대한 문제점 제기

Ⅲ. 결론(대책과 대안)
1. 올바른 동거문화를 위해 풀어야 할 과제
2. 결혼에 대한 생각
3. 결혼 시기
4. 배우자 선택
5. 결혼식
6. 생활 방식
7. 자녀 계획

본문내용

Ⅰ. 서론(들어가는 글)

1. 들어가며

“검은 머리가 파뿌리 될 때까지 사랑하겠습니까?”
이는 검은 머리가 파뿌리처럼 하얗게 될 때까지 그러니까 그렇게 오래도록, 늙도록까지라는 의미이다. 그러나 오늘날의 결혼식에서 흔히 하는 이 선언은 어느새 시대에 맞지 않는 말이 되어 버렸다.
결혼한 사람들의 세 쌍 중 한 쌍은 1년도 안 돼서 이혼하는 게 바로 요즘이다. 이런 풍토가 만연하다시피해서인지 살아보고 결혼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혼전 동거 선호 추세가 날로 높아지고 있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지도 모르겠다. 실제로 혼전 동거를 희망하는 사람들의 수도 날로 늘고 있다. 과거와 달리 오늘날에 특히 성문화의 개방과 전통적 가족질서 해체의 물결을 타고 많은 것들이 파생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그리고 그 중의 하나로 나타난 사회적 현상이 바로 “동거 문화”이다. 이는 이제 한 사회적 현상의 단면이라고 하기엔 이미 큰 물결처럼 번지고 있기 때문에 적절치 않은 것도 같다. 대학생 등의 젊은 층을 중심으로 자유 동거현상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어 주목할 만하다할 것이다. 전문가들은 가족의 기본단위라 할 수 있는 결혼의 권위가 무너지고 젊은 층에 광범위하게 번져가고 있는 성 개방 풍조에 따른 현상으로 보고 있으나 이런 모습이 소수의 이야기인 냥 보이는 이유는 한국사회의 사회 문화적 배경의 음지 속에 가려져 있기 때문이리라.
동거가 우리 사회에서 앞으로 어떻게 그 모습이 변해갈지는 명확하진 않지만, 분명한 것은 좋든 싫든 앞으로 더욱 늘어갈 추세이므로 이 시대의 동거의 모습을 그 원인과 배경을 분석해보며 의미를 생각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동거문화에 대한 시대적 변화, 대중문화 속의 동거문화를 살펴보고, 사람들은 왜 동거를 하는지, 그에 따르는 문제점들은 없는지에 대해, 또한 그에 대한 대안들에 대해서도 살펴보고 덧붙여 젊은 세대의 이성관과 결혼관, 심각히 대두되고 있는 이혼문제 등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