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 전통 의식주 변천사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4.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발표수업에서 A+ 맞은 보고서입니다..

목차

1. 가주제: 의 식 주


2.구체적 주제들

1)의식주의 시대적 변천
2)의식주의 중요성
3)의식주에 변화를 준 사건
4)사회 계층별 의식주
5)의식주 변화기준 영향
6)에피소드

3.참주제: 의식주의 변천사

4.주제문 : 의식주의 시대별 변천사와 지역에 따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의식주의 발달과 해외교류를 통한 신문물의 도입이 의식주에 어떤 양향을 미쳤는가?
5.화제개요:
1)서론
(1)문제확인: 이러한 시대적 변화가 의식주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의식주는 환경과 지역에 따라 어떤 영향을 받았는가?
시대별 변천사는 반듯이 편리한 방향으로 변모하였는가?
(2)입장제시: 환경과 지역적 요인은 의식주변화에 가장 큰 영향을 주었으며, 시대적 변화는 반듯이 의식주의 변모에 영향을 주었다. 이는 항상 보다 나은 방향으로 의식주생활을 발전하게 하였다.
2)본론
(1)의생활의 변천사
(2)식생활의 변천사
(3)주생활의 변천사
3)결론
(1)요약
시대변화와 근대화에 영향을 준 사건, 또는 여러 이국 문물들의 유입 등 이 있을 때마다 우리문화는 세계화되었고 이는 우리의 의식주를 생활에 더 편리하게 변화시켰다.
(2)재언
시대의 흐름에 따라 의식주는 편리하게 변화하였다.

※참고문헌

※부록
1)교재 내외 요약
2)문답3문

본문내용

서론

우리 나라는 예로부터 의식주를 중요시 여겨왔다. 이러한 의식주는 환경과 지역적 요인, 시대적 요인으로부터 큰 영향을 받아왔으며 변화하게 되었다.
우리는 의식주가 변화하는 과정을 시대별로 나누어 알아보기로 했다.

삼국시대 이전의 구석기시대에서부터 신석기시대, 청동기시대와 부족연맹시대에 해당하는 고조선, 부여 옥저, 동예, 삼국시대까지를 상고시대라 한다. 구석기시대의 김해 회서리구총에서 출토된 골침이나 토제방추차는 수피류를 꿰메거나 하는데 사용했던 것으로 여겨지며 짐승의 가죽이나 털등으로 간단한 옷에서 방추를 이용하여 옷감을 짜서 옷을 만들어 입었을 것으로 추측되며 조개껍질이나 구슬같은 것으로 간단한 장신구로 만들어서 몸에 치장하고 다니기도 했을 것으로 여겨진다. 구석기시대의 지배자의 부장품에서 나타나는 복제는 지배자의 권위의식에 적합하게끔 일상생활의 옷이나 전투용옷, 수의든이 구별되었고 일반백성의 복제에도 변화가 있 었던 것으로 짐작된다. 부족국가시대의 복식에 관한 것을 보면 "의복은 백색을 숭상하고 백포의 대결과 포(저고리), 고(바지)를 입고 중 <그림. 의-1> 국에 사신이나 왕이 직접 입조할 때에는 비단옷을 입었으며 북방의 추운기후 관계로 귀족들은 털로 만든 덧옷을 입었고 장례시에는 남녀가 순백의 옷을 입었다고 한다. 또한 이 시대의 의복제도는 예에서는 마(삼베)를 심고 양잠을 할줄알았고 마포와 면포를 만들었다고 하였으며 마한에서는 누에를 칠줄알고 면포를 짤줄 알았으며 진한에서도 비슷한 상황이었다고 전해진다.

참고 자료

새로 쓰는 주거문화 교문사 주거학연구회 1999년
주거학의 이해 기문당 윤재웅 안옥희 배정인 1998년
도시주거학 동명사 조성기 1996년
♤ 참고인터넷사이트 ♤
한국식품영양재단(Korea Food And Neutrition Foundation) 사이트
-> http://www.nutritionkorea.com
http://www.koreahouse.or.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