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회복실업무 및 간호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4.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회복실 간호사의 업무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래요..

목차

Ⅰ. 회복실
Ⅱ. 회복실 간호
1-1. 초기 간호중재
1-2. 회복실에서 환자의 이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회복실
회복실의 구조와 시설은 수술량과 회복실의 특성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수술실당 1.5배의 회복실 침대가 필요하다. 회복실의 온도는 23~25℃, 습도는 60~70%가 유지되어야 한다. 회복실의 밝기는 환자의 피부와 점막의 색깔변화를 쉽게 분간할 수 있을 정도로 균일하고 추분한 조명이 필요하며, 특수한 처치를 수행하기 위하여 침대에 부착된 전등도 필요하다.
회복실은 대체로 환자 3명당 1명의 간호사가 요구되며 또한 잡역부, 호흡치료사들의 도움이 필요할 때도 있다.
중앙집중식 회복실은 (1)환자에게 최대의 안전이 도모될 수 있다. (2)소수의 간호사로서 능률적으로 환자를 관리할 수 있다. (3)필요한 감시기기와 소생술 설비를 집중화 할 수 있다. (4)외과의사와 마취과의사의 즉각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5)마취 직후와 연관된 연구기화가 쉽게 제공되는 이점이 있다.

Ⅱ. 회복실 간호
수술행위 그 자체는 신체의 기력과 저항력을 감소시켜 신체에 손상을 주며 효율적인 수술 진행을 위한 마취과정은 환자가 주위환경에 반응하고 스스로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을 손상시키므로 수술 후 간호수행은 환자의 모든 신체기능을 적정수준으로 회복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회복실은 수술 및 마취에 의한 생리장애로부터 충분히 회복될 때까지의 환자를 처치하는 곳으로 회복실 간호사는 수술직후 환자가 마취와 수술에서 빠르게 회복하도록 간호하기 위하여 특별한 기술을 가져야 한다.
그러므로 수술 후 회복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대해 이해하고 환자를 철저히 monitoring하여 중추신경계, 심혈관계, 신장계의 기능을 유지시키며, 기능장애 발생시 변화를 즉시 알아내고 그 정도를 파악하여야 함은 물론 신속한 처치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즉, 환자의 심맥관계 상태와 수분의 균형 및 영양상태를 관찰해야 하며, 수술 후 예상되는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환자의 안위와 안전을 제공하고, 움직임을 격려하여 빠르게 회복되게 하는데 수술 후 간호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참고 자료

* 마취과학 (개정3판). 대한마취과학회 교과서편집위원회. 여문각. 1996년 1월 31일 발행.
* 성인간호학 上(1). 전시자외. 현문사. 2001년 1월 10일 발행.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