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심리학]번지점프를 하다 정신분석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번지점프를 하다`에서 환생이 아닌 질환으로서 정신분석

목차

1.줄거리
2.분위기.
3.인물 분석
4.영화배우 이 은주

본문내용

영화 ‘번지점프를 하다’는 영화를 만든 사람들이 주장했던 ‘소울 메이트(soul mate)에 관한 환생의 이야기’로 보는 시각과 ‘동성애 영화’라는 시각이 공존해 있습니다.
이 두 가지의 경우 현빈을 태희와 동일 인물로 봐야하는건지, 각각의 인물을 따로 인정해야 하는 건지 의문점이 생기지만 또 환생이 아니라고 보기엔 몇 가지 의혹이 있긴 하지만 이 보고서에서는 환생이라는 시각보다는 각각의 인물로 보아 작성해 보았습니다.

1.줄거리

1983년 여름.
국문학과 82학번 서인우는 적극적이고 사랑스런 여자 82학번 인태희를 만난다. 자신의 우산 속에 당돌하게 뛰어들어온 여자 인태희. 비에 젖은 검은 머리, 아름다운 얼굴, 그리고 당돌한 말투까지 인우의 마음은 온통 그녀로 가득 차 버린다.
그녀의 존재로 가슴 설레여하고, 그 사람의 손이 닿은 물건이면 무엇이든 소중하게 간직하며 사랑은 무르익어 간다. 그러나 군입대를 앞두고 늦더라도 반드시 배웅하러 가겠다고 약속한 태희는 나타나지 않고, 그대로 17년의 세월이 흐른다.

3.인물 분석

♧ 인태희 (이은주)
비가 오면 창밖을 쳐다보는 조용조용한 말투나 행동을 가짐. 하지만 내가 원하는 건 대담하게 행동하고 가지려한다.

①완벽 성향
・인우가 태희의 수업과 M.T.역시 자신 때문에 오는 것을 알고 있으면서도 아는척을 하지 않는다. 그러곤 ‘아는 척하면 아무것도 아닌게 될까봐...’ 라고 말한다.
・‘역시 태희 답다’ 라는 친구들의 말. (비오는 날 급우들은 아무도 우산을 준비해오지 않았지만 태희 혼자 일기예보를 확인하고 우산을 챙겨옴)
・얼굴이 세겨진 라이터 역시 확실한 사람이라고 생각될 때까지 청혼한 상대에게도 주지 않는다.
・계획한 일은 꼭 하려한다.
・첫눈에 인우를 발견하고 ‘우리 사랑하게 되겠구나’라는 자신에 대한 자긍심이 강하다.
이 모든 것이 완벽주의의 특징이 아닐까 생각한다.
완벽주의자들의 대표적인 정서적 특징은 우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