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해리반응의 평형 상수를 분광 광도계를 이용하여 측정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20 | 최종수정일 2017.04.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해리반응의 평형 상수를 분광 광도계를 이용하여 측정하는 것

목차

1. 관련이론

2. 실험

3. 실험결과

4. 결론및 요약

5.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번실험은 물감지시약 메틸오렌지의 수용액에서 일어나는 해리반응의 평형 상수를 분광 광도계를 이용하여 측정하는 것이다. 용액에서 일어나는 화학반응의 평형상수는 반응의 반응물와 생성물의 농도를 측정하여 구할 수 있다. 이번실험에서는 평형상수 결정에 필요한 농도는 용액 안의 물질의 흡광도를 통하여 얻어 낼 수 있을 것이다. 이때 흡광도와 용액의 농도 사이의 관계식이 Beer-Lambert 법칙 이라 한다. 분광 광도계를 통해서 흡광도를 측정하고 이 흡광도를 Beer-Lambert 법칙을 이용하여 용액의 농도를 추정하고 이를 통해 평형상수를 계산하게 될 것이다.


1. 관련이론

(1) 화학평형

정반응과 역반응의 속도가 같아져 외관상 아무런 변화가 일어나지 않게 된다. 이러한 상황을 화학평형이라고 한다. 반응계가 일단 평형에 도달하면 외부 조건이 변화하지 않는 한 그 이상의 변화는 없으며, 외부 조건의 변화에 의한 평형의 이동은 르샤틀리에의 원리‘평형상태에 있는 계(系)에 압력을 가하면 평형은 이 압력을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이동한다.’ 를 적용하여 예측할 수 있다.


(2) 평형상수

aA + bB ⇄ cC + dD

이 반응이 평형 상태에 도달했을 때, 반응 속도 식에서 반응 차수와 계수가 같은 경우에는 정반응의 속도와 역반응의 속도는 같다. 따라서 다음의 식이 성립한다. 이때 생성 물질과 반응물질의 비를 나타내는 K를 "평형 상수"라고 한다.

반응이 평형에 도달하였을 때의 각 화학 종들의 농도를 각각 [A], [B]. [C]. [D]로써 표시할 수 있다. 따라서 평형 상탱 존재하는 화학 종들의 농도를 측정하면 평형 상수를 계산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