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식중독 종류 및 예방법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4.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식중독 종류 및 예방법에 대해 조사해보았습니다.

목차

※식중독 발생경로
※식중독 발생원인
※자연독 식중독
※ 미생물 독성대사물질에 의한 식중독
※살모넬라증
※보툴리누스중독증
※포도상구균 식중독
※장염비브리오성 식중독
※O-157균에 의한 의한 식중독
※가스괴저균 식중독
※Welchii균 식중독
※식중독의 예방법

본문내용

식중독은 주로 발열·구역질·구토·설사·복통 등의 증세가 나타난다. 식중독을 원인물질에 따라 분류하면 세균성 식중독, 화학성 식중독, 자연독 식중독, 미생물 독성대사물질에 의한 식중독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각 부류에 속하는 독성물질은 그 종류가 매우 많으며, 독성물질은 당장 건강을 해칠 만한 양이 아니라 하더라도 많은 식품 중에 널리 분포되어 있어서 만성중독·발암성·돌연변이 유발성·기형유발성·알레르기성 반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식중독의 대부분은 세균에 의하여 생기는 세균성 식중독으로서, 여기에는 살모넬라·장비브리오·웰치균·병원대장균에 의한 감염형 식중독과 포도상구균, 보툴리누스균이 생성한 독소에 의한 독소형 식중독이 있다.
감염형 식중독은 살아 있는 유해세균을 다량으로 먹음으로써 일어나는 것이므로 식품을 가열해서 먹으면 세균은 사멸해 버리기 때문에 중독되는 일이 없다. 그러나 독소형 식중독은 세균은 죽어도 독소는 그대로 남아 있으므로 음식물을 가열해도 남은 독소가 중독을 일으키는 경우이다.
화학성 식중독은 화학물질에 의한 것으로서 근래에 들어와 화학공업의 발달로 화학적 합성품의 대량생산이 가능해지고 이들이 식품공업이나 농업분야에 다량으로 사용되면서 심각한 문제로 등장하였다. 특히 식품가공과정 중에 사용한 불법식품첨가물, 잔류농약·산업폐수에 의한 식품의 중금속오염, 또는 식품과 관련이 있는 각종 용기·기구·포장 등에서 용출되는 독성물질이 문제가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