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불의 가면 감상문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4.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작가가 제시하고 있는 텍스트를 소화하기 위한 사회과학적 인식을 바탕으로한 독재 철학에 대한 이성적 인식을 바탕으로 한 원시적인 땀냄새를 필요로 한다.
그리고 작가 이윤택씨가 독자적 어법으로 쓴 文語體의 대사를 口語體로 바꾸지 않고 그대로 살려 작가가 의도하고 있는 현대적이고 논리적이며 사회과학적인 이성의 언어로써 이번 무대가 자기 인식의 발표장이 되고 세계관이 인간과 인간 사이에 토론과 충돌의 장(場)이 될 수 있는 “言語의演劇”이면서도 시청각의 울림을 확대하여 생각의 무게와 감성의 분출이 어우러 지는 힘있고 충격적이면서 이성적인 무대로 형상화하고자 한다.

목차

서 론

본 론
1. ‘불의 가면’ 작품 소개
2. 작가 소개 - 이윤택(1952년 7월~)
1) 약력
2) 희곡작품
3) 수상경력
3. 연출의도
4. 출연 배우
5. 감상평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무대제작실습’ 강의를 하공 있는 김용우 교수님께서 직접 무대제작을 하셨다는 극단 놀자의 ‘불의 가면’을 보러 갔었다. 오후 공연이라 그런지 관객은 그렇게 많지는 않았다. 공연을 하는 입장에서 연출적인 부분과 배우들의 연기를 주로 보는 편이지만 이번엔 작품에 맞는 무대연출인가를 보는 것이 나의 또 다른 과제이기도 했다. 그렇게 나름대로 기대를 하고 찾아간 공연장. 공연은 시작되고 내가 본 극단 놀자의 ‘불의 가면’에 대한 공연평을 쓰고자 한다.

본 론

1. ‘불의 가면’ 작품 소개

《권력의 형식》이라는 부제가 붙은 이 작품은 독재자의 황폐한 정신세계를 제의와 정신분석 방법으로 살펴보는 작품으로 권력의 부도덕과 허망함을 시적으로 보여준다. 아편중독으로 죽은 부왕의 뒤를 이어 왕위를 계승한 젊은 왕은 권력을 장악하고 시의이자 친구인 지식인을 중용하여 여동생 여옥과 결혼시킨다. 또한 왕은 화룡을 섬나라의 종교로 정한다. 왕은 백성이 섬 밖으로 나가는 것을 통제하고 명령을 어기는 자를 화룡의 제물로 바친다. 그는 정치를 바르게 하라는 이모의 당부를 어기고 누이동생과 불륜을 행한다. 왕은 경제부흥책으로 아편재배령을 내리는데, 시의는 혁명을 꾀하던 중 아내의 밀고로 붙잡힌다. 음탕한 짓에 탐닉하는 왕에게서 성적으로 수치를 당한 시의는 매독균을 자신에게 감염시켜 여옥을 통해 왕에게 전염시킨다. 자신을 의심하는 왕에게 심문을 받은 시의는 왕을 준엄하게 꾸짖고, 왕은 불가마 속으로 떨어지고, 여옥역시 시의를 남겨둔 채 죽음을 선택한다.
이 작품은 권력과 지식, 정치와 과학, 인간의 광기와 성 컴플렉스에 대한 갈등이 뒤섞여 만들어진 하나의 신화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