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서문화논전 - 동·서양 문명의 충돌에 관한 중국 내부의 논전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A+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논전의 배경
2. 논전의 전개
3. 논전의 영향과 의의
결론

본문내용

<서론>
아시아의 중심이라 칭하며 고유의 독자적인 문화를 고수하던 중국은 16~17세기 (명말청초)에 서구사상이 들어오는 것을 계기로 그 중국 고유의 문명과 서구의 문명이 충돌하기 시작한다. 물론 16~17세기에 중국에 들어온 서구문명은 기독교 포교였으나 중국내부에서 금교시되어 선교사를 통한 중국과 서양의 문화 교류는 이루어지지 않고 단절되고 말았다. 18~19세기 중엽까지도 중국은 서구 문화에 대하여 접촉할 기회가 거의 없었고, 시간이 더 흐른 뒤에서야 서구에 의한 강제적인 문호개방으로 인해 타의적으로 국제사회에 들어가게 되었다. 서구문명 이해에 대한 노력이 극히 제한되어 있었던 시기를 지나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와서는 중국인 스스로가 서양의 문명이 우수하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고, 청일전쟁에서 일본에게 패전하게 되자 서양문명을 적극 수용하였던 일본을 생각하며, 중국인들의 의식은 변하게 된다. 시야가 넓어짐과 더불어 유학생이 증가하면서 젊고 새로운 지식층이 형성되었고 이들에 의하여 서양의 사상과 문화가 중국에 소개되고, 계몽에 의하여 서양 문화를 수용하자는 움직임이 확산된다. 이러한 계몽사상은 오랫동안 그들의 독특한 문화를 형성하고 있던 중국인들에게 쉽게 뿌리 내리지 못하였다.
때문에 서양문화 수용을 놓고 여러 논전들이 많았다. 논전의 주제는 여러 가지였다. 중서문화논전, 사회주의논전, 과학과 현학의 논전, 중국사회 성질· 사회사· 농촌사회 성질 논전, 중국 본위 문화와 전반 서화 논전등이 그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