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카시오페아, 그들은 왜 열광하는가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만점받은 서평
현대문화에 드러난 종교적 속성에 대한 글입니다

목차

처음

1. 이름부터 심상치 않다? -동방신기(東方神起)-
2.카시오페아
3. Fast Culture, Fast Religion

본문내용

대중매체는 현대를 이끌었다. 사람들은 TV나 인터넷 등의 대중매체를 통하여 문화를 공유하고 소통한다. 사람들의 의식을 지배하는 것이 이런 대중매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대중매체는 현대 사회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종교라는 문화현상이 인간관계에서 창조되는 문화적 산물이라면 현대의 상징인 대중매체를 통해서 종교, 혹은 종교적 현상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네티즌이라는 추상적이고도 거대한 그룹의 구성원 중 10대~20대 초반이 차지하는 비율이 매우 크다는 점에서 이미 현대문화를 논할 때 그들을 빼놓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다면 현대의 대표적 문화현상인 인터넷, TV방송 등에서 새로운 문화를 창조해 가는 10대~20대 초반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그들만의 우상은 어떤 모습일까. 우리는 아이돌 스타와 이에 열광하는 팬들의 모습을 통해 여러 방면에서 종교학이라는 학문적 잣대를 적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많은 아이돌 스타 중 약 30만 명 이상의 팬 층을 확보하고 있는 ‘동방신기’를 위주로 스타와 팬 간의 종교적 성향을 논해 보려고 한다.

1. 이름부터 심상치 않다? -동방신기(東方神起)-
일단 동방신기라는 그룹의 이름부터 살펴보자. 동방신기는 동녘 ‘동’, 방향 ‘방’, 귀신 ‘신’, 일어날 ‘기’의 한자어이다. ‘동쪽에서 (음악의)신이 일어난다.’라는 뜻일 것이다. 이 중 내가 특별히 주목한 부분은 귀신이나 신비한 혼을 뜻하는 ‘神’을 사용했다는 점이다. 물론 그룹의 이름에 영혼을 뜻하는 한자가 들어갔다고 해서 종교적 색체를 띤다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그룹의 이름이 그들의 이미지를 결정할 정도로 중요한 요소임을 감안했을 때, 이들의 이름이 아무런 의미 없이 지어진 것은 아닐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