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장개석은 왜 패하였는가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북벌 전쟁을 통해 군벌을 타도하고 통일 정권을 수립하여 내외적으로나 대외적으로 강력한 중국의 지배자였던 장개석이 왜 패자가 되었을까?
이 책의 번역판 제목―즉, 『蔣介石은 왜 敗하였는가』―은 바로 이러한 문제의식이고, 원서의 제목―『파멸의 씨앗 ; 전쟁과 혁명 속의 국민당지배 중국, 1937~1949(Seeds of Destruction ; Nationalist China in War and Revolution 1937~1949)』―은 그 물음에 대한 답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蔣介石은 왜 敗하였는가』를 통해 국민당정권의 패퇴 원인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살펴봄으로써 장개석과 국민당정권에 대한 이해의 지평을 넓히고자 한다.

맨 뒤에는 책에서 소개된 찾아보기부분을 모두 찾아났습니다. 이 책을 이해하시는데는 큰 도움이 되실것입니다 ^^

목차

Ⅰ. 머리말

Ⅱ. 책의 구성과 저자 ․ 역자 소개
1. 책의 구성
2. 저자 소개
3. 역자 소개

Ⅲ. 『蔣介石은 왜 敗하였는가』 본문 내용 정리
1. 서론
2. 제1장 지방정치와 중앙정부 : 운남과 중경
3. 제2장 항일전시기의 농민과 징세 및 국민당지배
4. 제3장 전후기의 농민과 과세부담과 혁명
5. 제4장 정권 내부의 정치과정 : 삼민주의청년단
6. 제5장 당내정치 :「혁신」운동
7. 제6장 항일전쟁과 국민정부군
8. 제7장 국부군의 공산군과의 싸움
9. 제8장 장경국과 금원권 통화개혁
10. 제9장 누가 중국을 상실하였는가? -장개석의 증언
11. 결론

Ⅳ. 『蔣介石은 왜 敗하였는가』 비판적 읽기
1. 책 구조상의 문제점
2. 서술상의 문제점

Ⅴ. 맺음말

찾아보기

토론문 정리

본문내용

Ⅳ. 『蔣介石은 왜 敗하였는가』 비판적 읽기

1. 인쇄 ․ 번역 및 책 구조상의 문제점
본서에는 오늘날의 맞춤법과 맞지 않는 특정한 글자가 반복해서 쓰이고 있다. 수를 나타내는 글자를 뜻하는 “숫자”가 모두 “수자”(9개)라고 쓰이고 있으며, 약 3개의 오타가 있다.
한편 본서에는 원서에는 없으나 한국판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역자가 실은 19개의 화보가 있다. 그러나 책의 중간에 한꺼번에 모든 사진을 싣고 있기 때문에 책의 내용을 읽어가는 과정에서라기보다는 책을 읽기 전이나 후에 그 내용을 확인하는 정도에 머무는 한계를 갖는다고 생각된다. 이는 각각의 장들이 독립적인 주제이기에 본문 속에 배치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보여진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책의 중간에 배치함으로써 화보로 하여금 2장의 내용전개의 흐름을 끊어놨다는 데에 문제가 있었다고 생각된다.
2. 서술상의 문제점
1) 분석주제 선정 기준의 한계 - 전형성
국민당정권의 붕괴원인을 밝히기 위해 저자는 지질학자와 같은 표본조사 연구방법을 쓰고 있다고 밝혔다. 즉, 역사적 사건의 표면만을 보기보다는 그 사건의 심층을 분석하려 하였는데, 그러기 위해 핵심적 표본을 추출해 내어 조사하고, 그것을 통해 역사 구성과 발전과정을 밝힌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저자가 내세운 핵심 표본의 조건은 두 가지이다. 첫째조건은 전형성이고 두 번째 조건은 연구가능성이다. 여기서 연구가능성이란, 관련된 자료가 충분한가의 여부로 어찌 보면 단순한 계량만으로도 그 가능성을 충분히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저자가 말하는 전형성이란 여러 논란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어떤 역사적 사건이 전형성을 띤다고 할 때, 역사학자는 그에 대해 치밀하게 논증하여야 한다.

참고 자료

히메다 미쓰요시, 『20세기 중국사』, 돌베게, 1995.
小島晋治, 『중국근현대사』, 지식산업사, 2000.
임상범, 『현대 중국의 출발』, 삼언문화사, 2002.
조훈, 『강좌 중국근현대사』,역사교양사, 1999.
하자마 나오키, 『데이터로 본 중국근대사』, 신서원, 1999.
요코야마 히로야키, 박종현 역, 『중화민국사』, 신서원, 2000.
서울대학교 동양사학연구실편, 『강좌 중국사』Ⅶ, 지식산업사, 198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