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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운동종목특성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4.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
온동효과 상승 시키기

목차

Ⅰ. 유 산소 운동과 무 산소 운동 각각의 특성
Ⅱ. 유 산소 운동과 무 산소 운동의 특징 비교
Ⅲ. 운동효과 상승시키기
Ⅳ 내가 하고 싶은 운동의 특성

본문내용

운동 종목의 특성

Ⅰ. 유 산소 운동과 무 산소 운동 각각의 특성

유 산소 운동의 특징

숨이 차지 않으며 큰 힘을 들이지 않고도 할 수 있는 운동으로 몸 안에 최대한 많은 양의 산소를 공급시킴으로써 심장과 폐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강한 혈관조직을 갖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장기간에 걸쳐 규칙적으로 실시하면 운동 부족과 관련이 높은 고혈압, 동맥경화, 고지혈증, 허혈성 심장질환, 당뇨병 등의 성인병을 적절히 예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비만 해소와 노화 현상을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무리 없이 호흡할 수 있고 땀이 조금 나는 정도의 유산소 운동은 체내의 대사를 촉진시켜 지방을 태워 없애기 때문에 뚱뚱한 사람들의 다이어트에 적당합니다.


Point!!

ⅰ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 모두 에너지로 활용
ⅱ 체지방 분해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 : 오래달리기 등산 에어로빅 자전거 수영

Ⅲ. 운동효과 상승시키기

유 산소 운동과 무 산소 운동의 배합

근력운동을 할 때 10회 이상을 한다면 무 산소 운동과 유 산소 운동의 결합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근육에 부하가 되는 무게를 줄이고 횟수를 15회 정도 또는 그 이상으로 증가를 시키게 되면 유 산소성 무 산소성운동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가벼운 조깅 또는 무산소성 운동과 유산소성 운동의 결합이라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운동이 이렇듯 혼합되어 있는 경우가 많고 운동의 초기에는 무 산소 운동이나 운동에 점차 익숙해지면서 유 산소성화 된다. 유산소성 운동을 주로 하는 선수들의 경우에도 근력 강화가 필요하고 무산소성 운동을 주로 하는 선수들의 경우에도 심폐기능의 강화가 필수적인 것처럼 일반인의 경우에는 운동을 어떤 형식으로 구분하기 보다는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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